[백지연의 NOW & HERE] STEP 10. 똑똑한 신체를 만들기!

전자신문인터넷 이금준 기자 2024. 8. 19. 12: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의 신체는 생각이상으로 똑똑하며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자기치유 능력이 있어 골절이나 근육의 이상으로 손상된 세포들을 복원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입니다.

신체에 있어 유기적인 움직임은 뇌를 활성화시켜 똑똑한 신체를 만들고, 앞에서 얘기한 놀라운 능력을 원활하게 발휘할 수 있게 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신체는 생각이상으로 똑똑하며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자기치유 능력이 있어 골절이나 근육의 이상으로 손상된 세포들을 복원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입니다.

신체에 있어 유기적인 움직임은 뇌를 활성화시켜 똑똑한 신체를 만들고, 앞에서 얘기한 놀라운 능력을 원활하게 발휘할 수 있게 합니다. 이전 STEP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던 것처럼 스스로의 움직임으로 신체의 문제를 해결하여 기능을 강화했을 때 지속적이며 가장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백지연의 NOW & HERE] STEP 10.에서는 똑똑한 신체를 만들기 위한 상하체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순차적으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체 순환 운동

◇ 왼다리는 살짝 구부려 앞으로, 오른다리는 뒤로 뻗어서 몸을 일직선으로 만든다.

◇ 상체를 그대로 유지한 채 왼다리와 오른다리는 90도 각도로 접는다. 골반이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접었던 다리를 펴 처음 자세로 돌아온다.

◇ 상체를 세운 상태에서 왼다리를 스트레칭 한다는 생각으로 앞으로 쭉 펴서 다리와 엉덩이의 아래쪽 부분을 늘린다. 오리 엉덩이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자세를 만들면 더 수월하게 스트레칭 할 수 있다.

◇ 다음 동작을 하기 위한 준비 동작이라 생각하며 천천히 양쪽 10회씩 진행한다.

2. 상하체의 유기적인 움직임 만들기

◇ 정면을 보고 선 자세에서 머리-가슴-배-골반 순으로 몸을 회전하여 사진처럼 양손을 왼쪽 골반에 가지런히 둔다.

◇ 몸이 회전된 상태에서 스쿼트 하듯이 다리를 구부려 앉는다.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다리는 꼭 바깥쪽을 향하게 앉을 수 있도록 한다.

◇ 오른쪽 방향으로 몸을 회전하며 양손을 높이 뻗는 동작의 중간 동작은 아래의 사진을 참고한다.

◇ 풀 동작의 아래 사진처럼 손끝 발끝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길어진다는 생각으로 오른 방향으로 회전하여 쭉 뻗는다.

◇ 오른 방향을 바라본 상태에서 아래 사진을 참고해 보면 스쿼트 자세로 앉았다가 이번에는 왼쪽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왼쪽으로 손을 쭉 뻗어준다. 다리도 엉덩이에 힘이 들어가도록 곧게 쭉 뻗어준다.

◇ 이 동작은 템포를 가지고 힘있게 10회씩 진행해본다.

3. 팔 열고 다리의 수축 & 이완 하기

◇ 두 손은 깍지 껴서 가슴 앞에 두고 다리는 어깨 넓이보다 넓게 벌리고 발끝이 바깥쪽 방향을 바라보게 한다.

◇ 양손은 팔 벌려 양 옆으로 피고 왼다리는 구부리고 오른다리는 옆으로 뻗는다. 허리가 구부정한 자세가 아닌 오리 엉덩이 자세로 가슴과 시선이 바닥을 향한다.

◇ 제대로 자세를 만들었다면 구부렸을 때 허벅지 뒤로 늘어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다시 몸통을 세워 처음 자세로 돌아와 정면을 바라본다.

◇ 이번에는 반대로 오른다리는 구부리고 왼다리는 옆으로 쭉 핀다. 동일하게 시선과 가슴 방향은 바닥을 향할 수 있도록 정확한 자세로 운동한다.

◇ 다시 상체를 일으켜서 정면을 바라본다.

◇ 다리의 방향을 바꿔가며 리듬감을 갖고 힘차게 10회씩 진행한다.

옷이 얇아질수록 뱃살에 민감해집니다. 뱃살을 줄이려면 복부 운동은 물론이지만 옆구리 근육을 튼튼히 만들어야 뱃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 STEP 11.에서는 반복된 동작을 통해 코어(Core)라고 불리는 복부나 등, 엉덩이 부분의 에너지의 원천인 근육의 힘을 이용하여 옆구리 근육을 튼튼히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글&사진=백지연

전자신문인터넷 이금준 기자 (auru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