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내부 전쟁' 11대 변화 포인트 총정리

최은상 기자 2024. 8. 19.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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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및 시즌 일정부터 각종 콘텐츠 및 개선 사항까지 Q&A로 설명

블리자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신규 확장팩 '내부 전쟁' 출시를 앞두고 많은 신규 및 복귀 유저가 아제로스로 향하고 있다. 스토리적으로도 제 2부 시작으로 세계혼 사가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만큼 이만한 타이밍이 없다.

새로운 업데이트를 해도 좀처럼 오지 않았던 유저들이 다시금 와우를 찾는 이유는 개발진의 기조가 용군단부터 서서히 바뀌어 왔기 때문이다. 하나둘 쌓아온 지금의 시스템이 초석을 다진 셈이다. 

이언 헤지코스타스 와우 총괄 게임 디렉터는 지난 용군단부터 개발진 고집을 버리고, 보다 유저친화적인 게임으로 만들어갈 것을 약속했다. 디렉터의 약속은 그 뒤로도 쭉 지켜졌다. 과거의 고리타분함은 없어지고 제법 편리한 게임이 됐다.

이러한 기조 하에 내부 전쟁 역시 굵직굵직한 변화가 있다. 기존까지 반복되는 플레이 패턴을 변화시키고, 유저들의 편의를 높히기 위한 목적에서다. 그 양이 꽤 되는 만큼 기억이 띄엄띄엄 있거나 아예 없는 복귀 및 신규 유저들은 헷갈릴 수밖에 없다.

내부 전쟁 출시를 앞두고 출시 및 주요 콘텐츠 업데이트 일정을 비롯해 어떤 주요 변화가 있는지 11가지 항목을 Q&A 형태로 정리해 보았다. 

Q1. 내부 전쟁 주요 콘텐츠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 와우 내부 전쟁 런칭 로드맵 (이미지는 미국 시간 기준) 

- 8월 23일 내부 전쟁 사전 오픈 : 내부 전쟁 신화 꾸러미 구매 유저 대상, 일반 던전 
- 8월 27일 내부 전쟁 정식 오픈 : 모든 유저 플레이, 영웅 던전 
- 9월 12일 내부 전쟁 시즌1 시작 : 신화 던전 및 영웅 레이드, 공격대 찾기 1지구 
- 9월 19일 내부 전쟁 시즌1 엔드 콘텐츠 오픈 : 쐐기돌, 신화 레이드, 공격대 찾기 2지구
- 9월 26일 : 공격대 찾기 3지구 



내부 전쟁은 총 네 단계에 걸쳐 순차적으로 콘텐츠가 오픈된다. 23일부터 배틀넷샵에서 11만 2500원에 판매하는 '신화 꾸러미' 를 구매한 유저만 플레이할 수 있다. 이 때 일반 던전이 함께 개방된다.

27일부터는 신화 꾸러미 구매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유저가 플레이할 수 있고, 일반 던전이 개방된다. 핵심 콘텐츠들은 오는 9월 12일 신화 던전과 영웅 레이드, 공찾 1지구와 함께 시작된다. 19일에 엔드 콘텐츠인 쐐기돌과 신화 레이드, 공찾 2지구가 열린다.

- 신화 꾸러미 보상으로  베타 이용권이 주어진다 

 

Q2. 네룹아르 궁전 티어별 드롭 보스는 어떻게 되나요?

- 내부 전쟁 시즌1 레이드 '네룹아르 궁전' 

- 수레키 대장 시크란(3) : 손보호구 티어
- 라샤난(4) : 어깨보호구 티어
- 혈족왜곡자 오비낙스(5) : 가슴보호구 티어
- 연합공작 카이베자(6) : 다리보호구 티어
- 비단 궁정(7) : 머리보호구 티어
- 여왕 안수레크(8) : 티어 토큰



네룹아르 궁전 레이드의 네임드는 총 8마리이고, 3네임드부터 7네임드까지 부위 별로 각각 하나씩 떨군다. 마지막 8네임드의 경우 용군단과 동일하게 원하는 부위로 교환 가능한 토큰을 드롭한다. 

 

Q3. 신화 난이도 초기화 주기가 바뀐다고 들었어요. 

내부 전쟁 시즌1부터 소위 '깡신'이라고 부르는 신화 난이도 던전이 일주일 간격이 아닌 매일 초기화된다. 이전 시즌까진 일주일에 한 번만 캐릭터 별로 파밍 했다면, 내부 전쟁 시즌1부터는 매일 깡신 파밍이 가능하다.

 

Q4. 쐐기돌에 큰 변화가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운영되나요?

- 쐐기돌 어픽스가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 피웅덩이, 파열, 강화, 분노, 가시, 무모함, 조율, 집중 어픽스 삭졔
- 단수별 어픽스 : 기존 2, 5, 10단 → 2, 4, 7, 10, 12단
- 잘아티스의 거래 어픽스 : 승천, 공허결속, 망각, 탐식
- 도전자의 위험 : 7단부터 적용되며 사망시 기존 5초에서 15초 차감으로 변경
- 잘아타스의 계략 : 12단부터 적용되며 적의 생명력과 공격력을 20%만큼 증가시킴 



쐐기돌 변경 기조는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다. 첫 번째는 플레이어의 숙련도 증가를 인지하고, 단수에 따른 난도와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어픽스로 조정하기 위함이다. 두 번째는 '갱신주', 혹은 '꿀주간'이라고 부르는 요소를 제거하기 위함이다.

먼저 어픽스 변경이다. 피웅덩이, 파열, 강화, 분노, 가시, 무모함, 조율, 집중 어픽스가 삭제된다. 빈자리는 잘아타스 테마의 새로운 어픽스를 도입헤 시즌별 주제 요소를 도입한다. '잘아타스의 거래'라는 핵심 어픽스 아래 여러 어픽스가 주마다 순환한다.

기존에는 2, 5, 10단에 어픽스가 추가됐다면, 내부 전쟁 시즌1부터는 2, 4, 7, 10, 12단마다 새로운 어픽스가 추가된다. 2단 어픽스는 잘아티스의 거래로 승천, 공허결속, 망각, 탐식이 존재한다. 해당 어픽스는 매주 로테이션 형태로 등장한다. 

4단 어픽스로 경화, 폭군이 로테이션에 추가된다. 7단은 '도전자의 위험'이라는 새로운 어픽스가 등장한다. 도전자의 위험이란 사망 시 쐐기돌 타이머가 5초가 아닌, 15초가 차감되는 페널티다. 생존이 제 1순위가 될 전망이다.

12단부터는 잘아타스의 거래가 '잘아타스의 계락' 어픽스로 변경된다. 잘아타스의 계략은 적의 생명력과 공격력을 20%만큼 증가시키는 어픽스다. 

 

Q5. 새로운 어픽스의 효과는 무엇인가요?

- 잘아티스의 계략: 승천의 모습 (이미지 출처 : 와우헤드)

잘아티스의 계략 어픽스는 승천, 공허결속, 망각, 탐식으로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잘아티스의 계략: 승천 
- 주기적으로 주문을 시전하는 보주 10개 소환
- 차단, CC 등을 이용해 방해하면 중첩 당 아군의 가속 및 이동속도 1% 증가
- 보주 시전을 완료하거나 적에게 부딪히면 중첩 당 적들의 가속 및 이동속도 10% 증가



② 잘아티스의 계략: 공허결속
- 잘아티스가 75초마다 '어둠의 결속'을 사용해 주변 적을 3초 마다 5%씩 강화
- 잘아티스의 보호막을 깰 경우 사라짐
- 잘아티스 제거 시 20초 동안 파티원 치명타 및 극대화 20% 증가, 쿨타임 감소 20% 획득



③ 잘아티스의 계략: 망각 
- 전투 중 활성화되며 탱커를 중심으로 근처 10개의 보주가 적을 향해 이동
- 해당 보주는 부딪혀서 제거 가능
- 보주를 흡수한 플레이어는 중첩 당 20초 동안 특화 2%, 생기흡수 1% 획득
- 보주가 적에게 닿으면 해당 적의 받는 피해 10% 감소, 최대 100%까지 중첩



④ 잘아티스의 계략: 탐식
- 전투 중 활성화되며 모든 파티원에게 '공허의 균열'이라는 디버프 부여
- 15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53%의 치유량 흡수 보호막이 부여되고, 해제될 때까지 2%의 피해를 줌
- 공허의 균열 디버프는 치유, 독, 저주, 마법, 질병, 출혈 헤재로 제거 가능
- 해제가 된 디버프 1개 당 모든 파티원이 20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 4%, 최대 생명력 2% 증가
- 15초 안에 해제가 되지 않을 경우 전투 중인 모든 적을 10초 동안 2초마다 2%씩 치유하며 이는 중첩이 가능함 



 

Q6. 주차 및 갱신 별 어픽스 구성이 어떻게 되나요?

쐐기돌 변경점따라 내부 전쟁 시즌1부터는 2, 4, 7, 10, 12단마다 새로운 어픽스가 추가된다. 방식은 다음과 같다. 

① 10단 주차 시 
- 2단 어픽스: 잘아티스의 거래, 로테이션
- 4단 어픽스: 폭군/경화, 로테이션
- 7단 어픽스: 도전자의 위험 
- 10단 어픽스 : 4단 어픽스에서 활성화 되지 않은 어픽스



② 12단 이상 갱신 시
- 2단 : 잘아티스의 거래, 로테이션
- 4단 어픽스: 폭군/경화, 로테이션
- 7단 어픽스 : 도전자의 위험 
- 10단 어픽스 : 4단 어픽스에서 활성화 되지 않은 어픽스
- 12단 어픽스 : 잘아티스의 계략 



Q7. 신화 아이템 강화는 뭐가 바뀌나요?

- 베타를 통해 장비 강화 단계가 4단계에서 6단계로 증가한 것이 확인 (이미지 : 와우헤드)

위대한 금고 및 신화 공격대 등으로 손에 넣는 신화 아이템 강화가 기존 4단계에서 6단계로 증가한다. 그동안 많은 유저들이 용군단 아이템 강화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단계 확장으로 성장 그래프를 비교적 완만하게 만들 수 있다. 다만, 강화를 모두 끝내기까지 훨씬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Q8. 영웅 특성이 무엇인가요?

- 영웅 특성 예시 

- 71레벨부터 열리는 독립형 특성으로 최대 10포인트 획득 
- 드루이드 4개, 악마사냥꾼 2개를 제외한 모든 직업마다 3개의 계통도가 존재
- 각 전문화마다 2개 계통도가 주어지고, 그 중 1개만 선택 가능
- 일반 특성과 마찬가지로 프리셋, 초보자 빌드 등 편의 기능 사용 가능 



내부 전쟁에서 다양한 전문화 특성이 개편되는 가운데, '영웅 특성'이라는 새로운 요소가 도입된다. 

영웅 특성은 71레벨부터 해제되는 독립형 특성이다. 드루이드 4개, 악마사냥꾼 2개를 제외한 모든 직업은 총 3개의 계통도 및 전문화마다 2개의 선택지가 존재한다. 선택한 전문화에 따라 2개 계통도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가령, 전사 직업은 '거신', '학살자', '산왕' 영웅 특성 계통도가 있다. 그 중 무기 전사는 거신과 학살자 중 1개, 분노 전사는 산왕과 학살자 중 1개, 방어 전사의 경우 산왕과 거신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 전문화 별로 3개 영웅 특성 계통도가 존재하며 전문화별로 2개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영웅 특성은 일반 특성과 마찬가지로 위에서 아래로 찍을 수 있다. 영웅 특성 포인트는 71레벨부터 1씩 총 10포인트 얻는다. 대부분 패시브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별도의 스킬 단축키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는 드물다.

아울러 일반 특성과 마찬가지로 초보자 빌드, 저장 불러오기, 비전투 및 투기장 시작 전 교체 등의 편의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Q9. 전투부대 시스템은 무엇인가요? 

- 전투부대는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 배틀넷 계정에 속한 모든 캐릭터와 수집품, 진행 상황을 공유하는 기능
- 애완동물, 탈것, 형상변환, 계승품, 평판 등이 해당
- 전투부대 은행을 통해 계정 내 캐릭터끼리 아이템 공유 및 교환 가능
- 평판의 경우 진척도가 가장 높은 캐릭터를 기준으로 표시 



전투부대는 플레이어의 배틀넷 계정에 속한 모든 캐릭터와 수집품, 진행 상황을 공유해 하나로 묶는 시스템이다. 애완동물, 탈것, 형상변환, 계승품, 평판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해당 시스템과 함께 계정 간 공유 요소가 대폭 확장된다.

새로운 평판과 영예 진척도는 전투부대 시스템으로 공유되고, 전투부대 은행을 통해 계정 내 캐릭터끼리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아울러 전투부대에 속한 캐릭터로 거의 모든 아이템의 형상을 수집할 수 있다. 

해당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신규 평판 및 용군단 평판 상당수가 전투부대 평판으로 변경된다. 전투부대 평판의 경우 한 캐릭터의 진척도가 모든 캐릭터와 공유한다. 보상 역시 모든 캐릭터를 대상으로 해제된다. 진척도는 전투부대 내 가장 높은 캐릭터 기준으로 표시된다. 

 

Q10. 형상 변환 아이템 시스템이 개편되나요?

- 장비 착용 가능 여부와 관계없이 획득한 장비의 형상이 모두 수집된다 
-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하는 장비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룩덕 유저들을 위해 내부 전쟁부터 형상 변환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내부 전쟁부터 장비를 획득하면 장비 착용 가능 여부와 관계없이 획득한 장비의 형상이 모두 수집된다.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하는 장비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획득한 장비를 장착하지 않고 판매해도 자동으로 형상이 등록된다. 

 

Q11. 부캐릭터 육성이 빨라진다고 들었습니다. 

- 최대 25%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하나의 캐릭터로 80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획득하는 경험치가 5%씩 증가해 최대 25%까지 추가로 받는다. 70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 역시 대폭 감소했다. 신규 유저는 물론 기존 유저도 부캐릭터 육성에 탄력이 붙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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