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좌진도 공산당 연루' 색깔몰이 하다가…김을동 "독립군이 다 공산당이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산리 대첩'의 김좌진 장군이 군 정신교육 교제에 빠진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측이 '김좌진 장군이 공산주의에 연결돼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내놓아 논란이 일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지난 16일 JTBC 유튜브 <장르만 여의도> 에 출연해 군 정신교육 교재에 일부 독립운동가 이름이 빠진 것과 관련해 "우리 군이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그의 적대세력과 싸워야 하는 사명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국군의 정신교재에 고려공산당 이력이 있는 분이 있는 게 맞느냐"라고 주장했다. 장르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산리 대첩'의 김좌진 장군이 군 정신교육 교제에 빠진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측이 '김좌진 장군이 공산주의에 연결돼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내놓아 논란이 일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지난 16일 JTBC 유튜브 <장르만 여의도>에 출연해 군 정신교육 교재에 일부 독립운동가 이름이 빠진 것과 관련해 "우리 군이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그의 적대세력과 싸워야 하는 사명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국군의 정신교재에 고려공산당 이력이 있는 분이 있는 게 맞느냐"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 대변인은 "김좌진 장군도, 당시에 독립운동했었던 북간도 위주의 위에 봤을 때는 우리의 주변 국가들이 사회주의, 공산주의의 본령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쪽하고 연결이 됐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역사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좌진 장군의 손녀인 김을동 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할아버지가 공산당원에 암살당했는데 무슨 소리냐"고 반박했다. 김 전 의원은 "우리 아버지(김두한)가 오죽하면 장군님(김좌진)이 공산당한테 돌아가셨다는 그 얘기를 듣고 반공 투사로 변한 거 아닌가. 대한독립군들 전부가 만주에 계셨는데, 그럼 그분들이 전부 다 그쪽(공산당)이냐"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윤 대변인은 "학계에 그런 주장도 있다는 걸 소개하는 과정에서 오해를 빚은 것"이라며 사과했다.
[박세열 기자(ilys123@pressian.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죽마고우'의 작심 발언 "尹, 주위에 이상한 역사의식 부추기는 사람들"
- 이재명, 尹에는 "국정 영수회담"…韓에는 "채해병 특검법 대표회담" 제안
- 정봉주, 또 그 '입' 때문에…'명팔이' 논란 극복 못하고 끝내 최고위원 낙마
- 윤석열 정부, 제대로 일본 편 들었다…"일본, 과거사 수십 차례 사과해 피로감 쌓여"
- '구대명'은 안됐지만…민주당 또다시 '이재명'으로
- [속보] 이재명, 민주당 신임 당대표 당선…연임 확정
- 트럼프, 해리스와 외모 경쟁? "해리스보다 내가 더 잘생겼다"
- 광복절에 '기미가요' 튼 KBS 중징계 받을 듯…방심위 신속 심의하기로
- <파묘>가 반일? 그렇게 따지면 <명량> 이순신 장군도 반일
- '캠프 데이비드 선언' 만든 바이든·기시다 임기 끝나는데…1주년 기념 성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