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생부터 해병특검까지 제한 없이 논의”
[앵커]
이재명 대표는 당선되자마자 국정 주도권을 잡기 위한 행보를 예고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선 의제 제한 없는 회담을 제안하고 '해병대원 특검법'과 관련해선 한 대표가 제안한 '제3자 추천 특검법'에 대한 수용 가능성도 열어놨습니다.
전현우 기잡니다.
[리포트]
역대 최고 득표율인 85.4%로 당 대표 재임에 성공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
내부 지지층 결집을 확인한만큼 국정 주도권을 잡기 위한 공세적 행보를 예고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대표를 향해 의제 제한 없는 회담을 제안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저는 (의제) 제한 없이 현재 제기되는 우리 국민들께서 관심 가질 사안, 또 국가 경영에 국정의 중요한 사안들은 다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해병대원 특검법'과 관련해선 한 대표가 제안한 '제3자 추천 특검법'에 대한 수용 가능성도 열어놨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특검 도입을 전제로 실체규명을 위한 더 좋은 안이 있는지 열린 논의를 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상속세, 종부세, 금투세 등 당내 논란이 있는 세금 문제와 관련해선 입장을 수정할 수 있다면서도 상속세 세율 인하에는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여러 가지 입장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점들은 현재 상황, 또 우리가 닥칠 미래에 예상되는 실상 이런 것들을 고려해서 최적의 안을 또 만들어내야 되겠죠."]
중도층 지지율 확보 방안에 대해 '야당의 역할'을 강조하며, 더 강한 대여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정권의 부당한 폭주를 제어하는 것 견제하는 것은 야당의 본질적인 역할입니다. 중도층,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분들께서 오히려 저는 권장하고 격려해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또 지구당 부활에 대해선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개헌논의과 관련해선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것부터 시작해 단계적으로 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전현우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전현우 기자 (kbsn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한미일 정상 “3국 협력 필수 불가결”…연내 정상회의 가능성
- 이재명, 대표 연임…강경해진 2기 지도부 출범
- 이상민 “수도권 집중 악순환…기존 행정체제 계속 갈지 고민 필요”
- 텅 빈 ‘나눔의 집’…존폐 위기 속 역사관 전환 추진
-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끌 방법은 없나?
- 필리핀 여행 중 또 흉기 강도…앙헬레스는 어떤 곳?
- 공포의 독일 대관람차…수십 미터 상공서 ‘훨훨’
- ‘세기의 미남’ 배우 알랭 들롱 별세…마크롱 “기념비적 존재”
- 프로야구 역대 최다 관중 신기록…1000만 관중 보인다
- 또 미정산·환불 지연…‘알렛츠’, 제2의 티메프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