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적이거나 중독성 있거나… 음악에 빠지다
그리스 신화 현대적 재해석 ‘하데스타운’
37곡 주옥같은 노래 ‘뜨거운 서사시’
재즈풍 ‘시카고’ 매혹적인 춤과 앙상블
창작뮤지컬 ‘영웅’ 관객 눈시울 적셔
‘프랑켄슈타인’ 웅장함 선사… 완성도 ↑
뮤지컬은 장르적 특성상 드라마 못지않게 노래(넘버)와 음악도 매우 중요하다. 노래와 음악 수준에 따라 뮤지컬 작품의 인기와 생명력이 좌우되기도 한다. 심금을 울리거나 경쾌한 멜로디로 관객 귀에 확 꽂히는 노래를 많이 장착한 작품일수록 오랫동안 사랑받는 명작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하데스타운’ 2막의 주요 넘버 ‘서사시Ⅲ’ 중 일부다. 이 노래는 극 중 오르페우스가 연인 에우리디케를 놓아주지 않는 지하 세계 왕 하데스의 마음을 움직이려고 부르는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아름다웠던 옛사랑에 관한 이야기이다. 하데스와 페르세포네는 물론 관객마저 감동시킨다. 특히 ‘랄랄라∼’ 후렴구는 극장 문을 나설 때 흥얼거리는 관객들이 있을 만큼 중독성이 강하다.
극작과 작곡, 작사를 맡은 아나이스 미첼의 동명 앨범을 뮤지컬화한 데서 보듯 ‘하데스타운’은 넘버가 37곡에 달한다. 헤르메스 선창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지옥으로 가는 길’부터 헤르메스가 알려준 길을 따라 지하 세계로 떠나는 오르페우스의 여정을 노래한 ‘기다려줘’,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의 희망을 담은 ‘기다려줘Ⅱ’, 연대 가치를 되새기게 하는 마지막 곡 ‘잔을 높이 들어’ 등 명곡이 수두룩하다. 곡 하나하나가 그리스 신화 속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하데스와 페르세포네 이야기를 버무려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과 어우러지며 한 편의 뜨거운 서사시를 완성한다. 뉴올리언스풍 재즈와 포크 록, 블루스 등 다채로운 선율과 피아노, 첼로, 기타, 콘트라베이스, 드럼, 바이올린, 트롬본으로 구성된 7인조 라이브 밴드가 들려주는 사운드도 귀를 즐겁게 한다. 지상·지하 세계의 극적인 대비와 몰입감을 극대화한 무대 연출 역시 돋보인다.
이강은 선임기자 kelee@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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