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로 대박낸 VIP운용 "다음 타자는 파리바게뜨·오리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준철 VIP자산운용 대표(사진)는 요즘 화장품에 푹 빠졌다.
18일 서울 반포동 VIP자산운용 사무실에서 만난 최 대표는 "K화장품 산업은 올림픽 양궁과 비슷하다"며 "전국체전에서 우승하면 전 세계 1등이 가능한 구조"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이 공군과 해군 전력에 집중하면서 육상전력 투자가 상대적으로 소홀해졌다"며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표준에 부합하면서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자주포 미사일 등 한국산 무기가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준철 대표 인터뷰
펌텍코리아 등으로 고수익
"불닭볶음면 열풍처럼
빵·과자도 잠재력 높아"
최준철 VIP자산운용 대표(사진)는 요즘 화장품에 푹 빠졌다. 쿠션팩트, 블러셔, 프라이머 등 남자들에겐 생소한 화장품을 줄줄이 꿰고 있다. 직접 발라보고 소비자들의 후기도 꼼꼼히 살펴본다. 에스테틱(피부미용) 상품을 분석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피부과 시술도 받는다. VIP자산운용의 펀드가 화장품 관련주에 집중 투자하고 있어서다.
18일 서울 반포동 VIP자산운용 사무실에서 만난 최 대표는 “K화장품 산업은 올림픽 양궁과 비슷하다”며 “전국체전에서 우승하면 전 세계 1등이 가능한 구조”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뷰티 소비자들이 존재하는 한국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살아남기 위해선 끝없는 혁신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올해 주가가 급등한 펌텍코리아 등에 투자해 높은 수익을 거뒀다.
브라질이 축구에 강한 것처럼 지리적, 문화적 여건을 감안할 때 국가마다 경쟁 우위인 산업이 있다는 게 최 대표의 지론이다. ‘K방위산업’도 그가 꽂힌 분야다. 최 대표는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이 공군과 해군 전력에 집중하면서 육상전력 투자가 상대적으로 소홀해졌다”며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표준에 부합하면서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자주포 미사일 등 한국산 무기가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VIP자산운용은 최근 소총을 개발·생산하는 SNT모티브의 지분율을 5.16%까지 늘려 3대 주주로 올라섰다.
최 대표가 요즘 눈여겨보는 새로운 ‘K시리즈’는 빵과 과자다. 그는 “SPC 파리바게뜨가 빵을 개발하고 일관된 맛을 유지하면서 공급까지 하는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처럼 파리바게뜨의 빵, 오리온의 과자도 SNS를 타고 세계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정부가 추진하는 밸류업(기업가치 제고) 프로그램이 국내 주식시장의 중장기 테마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 대표는 “국내 주식 투자자가 크게 늘어난 상황에서 정권이 바뀌어도 기업 가치를 높여 국내 주식시장의 평가가치를 높이려는 흐름은 되돌리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최근 논란이 된 두산그룹 구조 개편과 관련해선 강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최 대표는 “사실상 주주들의 권리를 약탈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 같은 일이 반복되니 투자자들이 한국 시장을 떠나 미국으로 가고 코리아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현상이 심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VIP자산운용은 행동주의를 표방하며 지난해 아세아시멘트, HL홀딩스의 중장기 주주환원책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최 대표는 “기업에 우호적인 행동주의로 회사 경영진과 주주 모두가 ‘윈윈’할 건설적인 제언을 할 것”이라며 “건전한 정책 제안뿐 아니라 과도한 급여, 터널링(일감 몰아주기) 등 경영진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I 불모지' 일본의 대반격…한국선 상상도 못할 일 벌어졌다
- "LG는 믿을만 하지" 인도 '국민가전' 되더니…결국 일냈다
- "코끼리 올라타야 대박"…코스피 손절한 개미들 몰려든 곳이
- "정체가 뭐냐" 말 많던 위장막 전기차…드디어 베일 벗는다
- 또 난리 난 성심당…"새벽 5시부터 줄 섰어요" 폭발적 반응
- "조용필, 김정은에 90도 인사 웬 말"…가왕들 줄줄이 '불똥' [이슈+]
- "한국서 먹은 것 중 최악"…외국인 유튜버 영상에 '나라 망신'
- "이틀만 휴가내면 9일"…여름휴가 포기했던 직장인들 신났다
- "남편 죽으면 통장에 1.5억 꽂혀"…팔자 고친 가족들 '반전' [박의명의 불곰국 이야기]
- 스쿠터 타고 대로 '쌩쌩' BTS 슈가 아니었다…JTBC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