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박형준 부산서 특별대담···‘한국 미래혁신전략’ 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부산을 찾아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 발굴을 비롯한 '대한민국 미래 혁신 전략'을 제시한다.
'한국 미래 지도자의 길-2030 도시, 국가, 글로벌 문제 극복 리더십'을 주제로 열리는 특별대담에서 오 시장과 박 시장은 최근 한국이 직면한 대내외적 난제를 진단하고 국가 신성장동력 발굴·정치 개혁·국가 외교안보 전략 등의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부산을 찾아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 발굴을 비롯한 ‘대한민국 미래 혁신 전략’을 제시한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23일 부산 동서대 센텀캠퍼스에서 열리는 ‘2024 한국정치학회 하계 국제학술대회’에 참석해 박형준 부산시장과 특별 대담을 갖는다. ‘한국 미래 지도자의 길-2030 도시, 국가, 글로벌 문제 극복 리더십’을 주제로 열리는 특별대담에서 오 시장과 박 시장은 최근 한국이 직면한 대내외적 난제를 진단하고 국가 신성장동력 발굴·정치 개혁·국가 외교안보 전략 등의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두 시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국가 발전전략 △한국 정치의 제 역할을 위한 정치개혁 방안 △글로벌 복합 안보 시대의 대응전략 3가지 주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조화순 한국정치학회장(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이 좌장을 맡아 각 주제에 대한 토론을 이어간다.
오 시장은 중앙집권적이고 획일화된 지역별 발전전략으로는 한국의 만성적 저성장과 양극화를 극복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권역별 거점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이어 한국 성장모델의 한계로 인한 양극화와 지역 간 격차, 인구 감소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국가 번영을 위한 담대한 구상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국 정치에 대해서는 △중앙집권적이고 독점적인 중앙정부의 권한 분산 △일하는 국회로의 변화를 위한 원내정당화 등 의회민주주의 복원 △통합과 관용의 정치문화 조성 등의 개혁 과제를 제시한다.
안보와 관련해서는 급변하는 국제질서 속에서 가치와 실리를 동시에 확보하는 국익 외교 전략, 북한 핵의 실질적 억제를 위한 핵 잠재력 확보 등 자강안보 전략에 대한 생각을 밝힌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빨래하러 온 건지, 배구하러 온 건지'…안세영 논란 속 김연경 발언 재조명
- 이번엔 하와이…블핑 리사, 재벌 남친과 데이트 목격담
- 넷플릭스 '브리저튼4'에 한국계 배우 캐스팅…할머니 알고보니 '깜짝'
- '생리는 금요일에만 하는 건가'…너도나도 생리공결 쓰자 '소변검사' 요구한 대학 '시끌'
- 장원삼 전 프로야구 선수 대낮 음주운전…혈중알콜농도 '면허취소' 수준
- 함소원 '2년전 이혼했다' 깜짝 발표…'딸 원한다면 재결합 생각도'
- '뭘 해도 예뻐' 조민, 결혼식 웨딩드레스 사진 풀었다
- '이런 귀여운 먹방은 처음이야'…바나나 먹던 '월클 삐약이' 신유빈 결국
- '3분카레 너마저'…오뚜기, 24개 품목 최대 15% 인상
- “이재명, 조폭과 연결…현금다발도 전달” 주장 조폭 박철민의 최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