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군, 러 본토 '프리패스' 진격…전자전에서 이겼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크라이나군이 최근 러시아 본토 급습에 성공한 배경에는 철저한 비밀 작전, 속도전과 함께 전파 방해 등 전자전 전략이 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군사전문가들을 인용한 17일자(현지시간) 보도에서, 비밀 유지, 속도, 전파 방해를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본토 침투 성공 배경으로 분석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이 최근 러시아 본토 급습에 성공한 배경에는 철저한 비밀 작전, 속도전과 함께 전파 방해 등 전자전 전략이 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군사전문가들을 인용한 17일자(현지시간) 보도에서, 비밀 유지, 속도, 전파 방해를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본토 침투 성공 배경으로 분석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자전 부대가 러시아 통신과 드론의 전파를 방해하며 작전을 이끌면서 전략 예비 부대가 지난 6일 국경을 넘어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으로 침투할 수 있었다는 겁니다.
우크라이나 전자전 부대는 주요 기계화 전투 병력에 앞서 러시아 영토로 침투했습니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군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내거나 통신을 가로채지 못하도록 러시아 장비의 전파를 방해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는 흔치 않은 작전 방식으로, 진격하는 우크라이나 전투 병력 주변으로 보호막을 형성했다고 WSJ은 평가했습니다.
미국 CNN 방송도 이날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에 침투하며 기습 공격을 할 수 있었던 열쇠 중 하나로 러시아군의 통신을 막기 위한 전파 방해를 꼽았습니다.
방탄복 단열 보호도 병사들이 열 감지 드론을 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밖에 이번 작전에 대한 보안이 대단히 잘 유지돼 정보가 유출되지 않았던 점과 빠른 진격, 공격 속도도 작전 초반 주요 성공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우크라이나군은 빠른 서방 장갑차를 타고 러시아 국경을 빠르게 통과해 러시아 방어선을 신속하게 무너뜨렸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지난 6일 러시아 본토 기습 이래 35㎞ 진격해 서울 면적의 2배 가까운 1천150㎢에서 82개 마을을 장악했다고 15일 주장했습니다.
미국 워싱턴DC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의 군사 분석가 캔 카사포글루는 CNN에 우크라이나군이 곧 철수할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면서 우크라이나가 장악한 러시아 영토를 계속 지킬 수 있다면 향후 종전 협상 시 쿠르스크는 우크라이나에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현식 D콘텐츠 제작위원 hyunsik@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최우수연기상 받은 김민희, 홍상수에 "당신의 영화 사랑"
- 올림픽 금메달 따고 의사 된 英 조정 선수…"평생의 꿈 2개를 한번에" [Pick]
- 다툼 중 차 몰고 상대방 일행에 돌진한 40대, 징역 2년
- 만취 상태로 50㎝ 운전한 '음주 전과 2범' 50대 징역형
- [스브스夜] '그알' 태권도장 3세 아동 사망사건…관장은 '왜' 27분간 매트 속에 아이 방치했나
- 제주 바다서 다이빙하던 30대 남성 물에 빠져 숨져
- 차량 돌진해 보행자 사망…'급발진' 주장 60대 검찰 송치
- 외제차 등 받고 거래처에 납품단가 25억 챙겨준 회사원 집유
- 한미일 정상 "인태 지역 평화·안정 유지 다짐…3국 협력 필수불가결"
- '제로' 마시고 화장실 들락날락…복통·설사 원인은 대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