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한복판 차지한 쿵야·모코코'···게임 업계 팝업스토어 열풍 부는 이유는?

김성태 기자 2024. 8. 18. 0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게임사들이 온라인 공간을 벗어나 오프라인 현장에서 팝업스토어를 열며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이달 23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에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스트아크' IP를 활용한 팝업스토어를 연다.

게임사들은 게임 속 세상을 오프라인 현장까지 넓히며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도 성수 팝업 열어
색다른 경험 선사
한정판 굿즈 등 인기
이용자 팬심 다지고
신규 유저 유입 효과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문을 연 '쿵야 레스토랑즈' 네 번째 팝업스토어 '쿵야 레스토랑즈 용기상점'. 사진제공=넷마블
[서울경제]

게임사들이 온라인 공간을 벗어나 오프라인 현장에서 팝업스토어를 열며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기존 이용자들의 ‘팬심’을 다지고 새로운 유저를 유입시키고 있다. 다양한 게임 관련 상품을 판매해 매출도 올릴 수 있어 ‘일석삼조’로 꼽힌다.

18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넷마블(251270)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MNB)는 '쿵야 레스토랑즈' 네 번째 팝업 '쿵야 레스토랑즈 용기상점'을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16일 열었다. 비수도권에서 진행되는 첫 팝업스토어다. 쿵야 관련 팝업스토어 중 최대 규모로 이달 25일까지 열린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참가자는 3가지 미션을 완료 후 스탬프를 모아 한정판 굿즈 '용기 부채'를 받을 수 있다. ‘용기박스 자판기’에서 랜덤박스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아크릴 키링, 왕스티커, 엽서, 투명 포토카드 등 5종의 랜덤 굿즈로 구성됐다. 매일 한정수량으로 판매되며 인당 3개까지 구매 가능하다. '하이퍼그라운드'에 마련된 굿즈샵에서는 랜덤 피규어, 렌티큘러 키링 등 신규 제품을 포함해 한정 굿즈 등 총 94종의 상품이 판매된다. 구매 금액대별로 양파쿵야 풍선, 주먹밥쿵야 볼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하이트진로 켈리 및 삼성전자 갤럭시 캠퍼스와의 컬래버레이션 굿즈도 마련됐다. 배민호 엠엔비 대표는 “수도권에서 진행됐던 지난 팝업스토어에 방문하지 못해 아쉬웠던 팬들을 위해 더욱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게임사들은 지식재산권(IP) 관련 전시도 진행하며 공식 굿즈도 판매한다. 특히 현장에서만 살 수 있는 한정판 굿즈는 게임팬들의 발길을 끌어당기는 요소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이달 23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에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스트아크’ IP를 활용한 팝업스토어를 연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스티커·실리콘 참세트·장패드·키캡 세트·아크릴 스탠드 랜덤팩·인형 키링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또 현장에서 오리지널스포츠와 협업한 티셔츠 패키지를 구매하면 티셔츠도 자유롭게 꾸밀 수 있다. 굿즈 판매 수익금은 추후 아이들을 위한 기부 활동에 쓰일 예정이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문을 연 ‘펍지(PUBG): 배틀그라운드’ 팝업스토어 ‘펍지 성수’. 사진제공=크래프톤

게임사들은 게임 속 세상을 오프라인 현장까지 넓히며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크래프톤(259960)은 이달 1일부터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서 ‘펍지(PUBG): 배틀그라운드’ IP를 활용한 팝업스토어 ‘펍지 성수’를 운영하고 있다. 펍지 성수는 게임 속 요소를 활용한 전시물과 미니게임 체험 공간, 굿즈 전시 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팝업스토어 아케이드존에서는 플레어건, 프라이팬, 사과 등 게임 아이템을 모티브로 한 물총 슈팅 게임, 미니 탁구 게임, 과녁 맞추기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다. 또 스탬프 미션을 완료한 방문객들에게 서바이버 패스포트, 부채, 스티커팩, 키링 등 상품을 증정한다. 여름 특화 팝업스토어인 ‘서머 바이브’는 이날까지 운영되며 가을 팝업스토어인 ‘어반 캔버스’는 다음 달 19일부터 10월 6일까지 열린다.

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