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여름철 먹거리 냉면·삼계탕 고공행진…밥상물가 빨간불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무더운 여름을 식혀주는 냉면 한 그릇이 1만 7천 원이고 삼계탕은 2만 원대를 기록하는 곳도 나오는 등 외식 물가가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여름철 먹거리 물가가 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이렇게 가격이 오르는 건가요?
<질문 2> 정부는 넉 달 연속 내수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하며 2%대로 하향 곡선을 보이는 물가 상승률도 안정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는데 체감 물가는 여전히 높게만 느껴지는데요?
<질문 3> 외식 물가는 한번 오르면 내리기가 어려운 데다 먹거리 물가 상승세가 자칫 소비자물가를 자극할 수도 있어 우려가 큽니다. 추석도 다가오는 만큼 대책이 필요하진 않을까요?
<질문 4> 올 상반기 대기업 총수들의 연봉이 공개됐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인 중 가장 높은 연봉의 주인공은 누구인지에도 관심이 쏠렸는데 1위는 누구였고 어느정도 수준이었나요?
<질문 5> 기업 실적과 총수의 보수 사이에 뚜렷한 연관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업 투명성을 위해서라도 뚜렷한 기준이 제시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질문 6> 지난 밤사이 뉴욕증시가 일제히 급등하며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투자자들이 경기침체에 대한 불안감을 과감하게 털어내고 환호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7>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는 4% 넘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별한 호재가 없었는데 미국의 경제 지표가 모두 양호하게 나온 영향일까요? 광복절로 하루 쉬었던 우리 증시 반응은 어떤가요?
<질문 8> 미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 CPI가 3년 만에 처음으로 2%대로 내려오기도 했는데 이렇게 되면 연준이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美기준금리 0.5%p↓ '빅컷'…연말까지 추가 인하 예고
- 인천 경인아라뱃길 수로서 50대 숨진 채 발견
- 레바논 '호출기 폭발' 사망 12명으로…중동 긴장 고조
- '文 전 사위 특혜채용 의혹' 수사, 추석 후 급물살 타나
- 中 중부, '버빙카' 영향 물바다 …동부엔 또 태풍 상륙
- 북, 우라늄 시설 공개 닷새 만에 또 미사일 도발
- 무지갯빛 비단벌레 등 국립공원 서식 희귀 생물 포착
- 추석에 유럽 찾은 이재용 "대학 안 가도 기술인 존중받도록 지원"
- 9월 들어 5대 은행 주담대 2.2조원↑…증가세 주춤
- 항공유도 친환경 시대…비행기 티켓값 오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