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건설현장 문제 답변하는 ‘AI 시스템’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이앤씨는 건설 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빠르게 도출할 수 있도록 '퀄리티 AI 시스템(Quality AI System)'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일반적인 챗GPT가 현장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건설용어와 최신 법규 개정 키워드 검색에 취약한 점을 보완하고자 이번에 AI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건설에 특화된 AI 기술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하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고은결 기자] 포스코이앤씨는 건설 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빠르게 도출할 수 있도록 ‘퀄리티 AI 시스템(Quality AI System)’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일반적인 챗GPT가 현장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건설용어와 최신 법규 개정 키워드 검색에 취약한 점을 보완하고자 이번에 AI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건설에 특화된 AI 기술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하게 됐다.
이 시스템을 통해 직원들은 건설 현장의 문제에 대한 개선 및 조치 방안, 관련 법규와 표준시방서, 사내 품질기준(더샵 스탠다드) 등을 즉시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지식은 출처와 링크가 제공돼 직접 확인할 수도 있다. AI 답변뿐만 아니라 사내 전문가들과 연결해 AI와 사람이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도 제공한다.
가령 “외벽 커튼월 유리공사에 대한 품질관리 주의사항을 알려줘”라는 질문을 받으면 AI는 “국가건설 기준코드 KCS 41 55 09 유리공사 3.2 유리의 설치공법, 3.2.5 강화 판유리 시공법 P.33에 따르면, 품질관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라며 자세한 내용을 답변하는 식이다.
포스코이앤씨 R&D센터 관계자는 “업무 효율성, 시공품질 향상 등을 확보할 수 있는 AI 활용 기술을 지속 개발해 스마트 건설 관리를 선도해 ‘더샵’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이앤씨는 지능형 품질 기술, 생성형 AI를 활용한 건설공사 기술 및 전문가 추천 알고리즘 등 다수의 특허를 출원·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품질과 기술, 법규 및 하자를 포함해 시스템이 답변할 수 있는 지식과 분야를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ke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거래 하려면 독도 그림 빼” 日 요구에 수출 포기…사연 알려지자 주문 폭주
- TXT 연준, 광복절에 日 사진 올렸다 뭇매… "잘못된 행동, 사과드립니다"
- 76세 김용건 3살 아들 언급…"영상보니 킥보드 타더라"
- 5000원 당첨 후 "여보, 복권 좀 바꿔줘"…교환한 복권이 1등 5억 ‘대박’
- 정유라 “월세 못내고 전기까지 끊길 지경”…생활고에 후원 호소
- 안세영 "7년간 대표팀 청소, 빨래 도맡아”…배드민턴협회, 첫 진상조사
- 손석구 “‘나는 솔로’ 나가고 싶다…출연자들 너무 서둘러”
- 36주 태아 낙태수술 병원장 “이미 사산한 아이 꺼냈다”…‘살인’혐의 입증, 경찰 수사 난항
- “광복절, 쓸데없는 기념입니다”…나훈아 19년 전 발언 재조명, 왜?
- “김주애·현송월만 된다고?”…北, ‘시스루·수탉머리 금지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