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9등’ 대한민국 농구의 끝없는 추락, 8월 FIBA 랭킹 53위…‘순수 亞 1황’ 일본 21위

민준구 MK스포츠(kingmjg@maekyung.com) 2024. 8. 16.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시아 9등, 대한민국 농구의 현주소다.

FIBA는 2024 파리올림픽이 마무리된 현시점에서 8월 FIBA 랭킹을 발표했다.

자연히 파리올림픽 도전도 불가능, FIBA 랭킹 포인트를 쌓을 기회가 없었다.

일본은 지난해 농구월드컵에서의 활약으로 FIBA 랭킹을 크게 끌어올렸고 이번 파리올림픽 출전으로 5계단 추가 상승, 21위에 올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9등, 대한민국 농구의 현주소다.

FIBA는 2024 파리올림픽이 마무리된 현시점에서 8월 FIBA 랭킹을 발표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이번에도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대한민국은 이번 8월 랭킹에서 3계단 하락한 53위에 올랐다. 아시아 전체 9등이자 호주, 뉴질랜드를 제외한 순수 아시아 국가 중 7등이다.

사진=대한민국농구협회 제공
대한민국보다 높은 순위에 있는 아시아 국가는 호주(7위), 일본(21위), 뉴질랜드(22위), 이란(28위), 레바논(29위), 중국(30위), 필리핀(34위), 요르단(35위)이다.

대한민국의 급격한 하락세는 지난 2023년 9월이었다. 2023 FIBA 필리핀-일본-인도네시아 농구월드컵이 끝난 후 발표된 FIBA 랭킹에서 13계단 하락한 51위가 됐다. 어떻게든 30위권을 유지했던 대한민국이 순식간에 추락한 순간이었다.

그리고 파리올림픽은커녕 최종예선도 나서지 못한 대한민국이기에 추가 하락은 예상된 일이었다. 결국 대한민국은 아시아에서도 중위권에 위치했다.

대한민국의 최근 국제대회 성적을 보면 이러한 하락세는 당연한 일이다. 2019 FIBA 중국 농구월드컵 이후 코로나19 문제가 발생, 선수단 안전을 위해 여러 경기에 나서지 않았다. 당연히 포인트를 쌓을 기회가 없었다.

FIBA 인도네시아 아시아컵 2022에선 중국을 꺾고도 8강에서 만난 뉴질랜드에 패배, ‘광탈’했다. 당시 뉴질랜드는 세대교체가 한창 진행 중이었던 상황이었기에 완성된 전력이 아니었다. 더불어 경기 도중 이대성, 최준용이 퇴장,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당한 패배였기에 더욱 아쉬웠다.

사진=FIBA 제공
대한민국은 이후 농구월드컵 예선에 불참, 실격 처리되며 2회 연속 본선 진출 기록이 깨졌다. 자연히 파리올림픽 도전도 불가능, FIBA 랭킹 포인트를 쌓을 기회가 없었다.

사실 FIBA 랭킹은 FIFA 랭킹과 달리 큰 의미를 두기 힘들다. 국제대회 및 A매치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기에 랭킹 포인트를 쌓을 기회가 적다. 그렇기에 신뢰를 주기 어려웠다. 다만 최근 들어 홈 앤드 어웨이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경기수 증가, 각국의 A매치 역시 활성화되고 있어 서서히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대한민국은 2028 LA 올림픽, 그리고 2032 브리즈번올림픽 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의 일본 정기전 외 꾸준한 A매치를 통해 FIBA 랭킹 포인트를 쌓을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다가올 국제대회 포트 배정, 올림픽 최종예선 출전권 등 다양한 부분에서 힘을 얻을 수 있다.

일본은 지난해 농구월드컵에서의 활약으로 FIBA 랭킹을 크게 끌어올렸고 이번 파리올림픽 출전으로 5계단 추가 상승, 21위에 올랐다. 호주를 제외한 순수 아시아 1위다.

한편 FIBA 랭킹 1위는 미국으로 파리올림픽 우승과 함께 선두 자리를 지켰다. 세르비아는 2계단 상승한 2위, 프랑스는 5계단 상승한 4위, 캐나다는 2계단 상승한 5위가 됐다. 한때 1위에 올랐던 스페인은 파리올림픽 조별리그 ‘광탈’과 함께 4계단 하락, 6위가 됐다. 모두 파리올림픽에서의 성적이 반영된 결과다.

사진=FIBA 제공
▲ 2024년 8월 FIBA 남자농구 랭킹 Top 10

1위_ 미국

2위_ 세르비아

3위_ 독일

4위_ 프랑스

5위_ 캐나다

6위_ 스페인

7위_ 호주

8위_ 아르헨티나

9위_ 라트비아

10위_ 리투아니아

▲ 2024년 8월 FIBA 남자농구 아시아 랭킹 Top 10

7위_ 호주

21위_ 일본

22위_ 뉴질랜드

28위_ 이란

29위_ 레바논

30위_ 중국

34위_ 필리핀

35위_ 요르단

53위_ 대한민국

66위_ 사우디 아라비아

사진=FIBA 제공
[민준구 MK스포츠 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