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새 통일 담론 배경은? ② 경축사 일본 언급 없었던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대통령실 취재 기자 연결해서 오늘(15일) 경축사의 의미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앵커>
윤나라 기자, 오늘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새로운 통일 담론을 제시했는데, 그 배경을 뭐라고 봐야 할까요? <기자> 네, 지난 1994년 당시 김영삼 대통령이 발표한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이 우리 정부의 공식 통일방안입니다. 기자>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대통령실 취재 기자 연결해서 오늘(15일) 경축사의 의미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윤나라 기자, 오늘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새로운 통일 담론을 제시했는데, 그 배경을 뭐라고 봐야 할까요?
<기자>
네, 지난 1994년 당시 김영삼 대통령이 발표한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이 우리 정부의 공식 통일방안입니다.
남북 간 화해 협력을 이루고 남북 연합을 거쳐서 통일을 이루자는 건데 당시에는 냉전 종식 직후로 통일에 대한 낙관론이 팽배했던 때였습니다.
하지만, 30년이 지난 지금 국제적으로 신냉전 체제가 강화되고 있고 북한의 핵 개발과 도발이 계속되고 있어서 이런 현재 상황에 맞는 새로운 통일방안이 필요하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기존 통일 방안의 골간은 유지하면서 우리가 선제적으로 통일을 이끌어 갈 비전과 전략, 추진 방안을 보완한 것이 오늘 발표한 '8.15 통일 독트린'입니다.
<앵커>
앞서 리포트에도 나왔던 것처럼 오늘 경축사에서 일본에 대한 언급이 없었는데, 이건 어떻게 해석해야 합니까?
<기자>
총 5천700여 자의 경축사 원고에 일본이라는 단어는 2번 등장했는데 과거사에 대한 언급은 아니었습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인당 국민소득에서 우리나라가 일본을 추월하는 등 경제적, 문화적으로 일본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했다는 함의가 있다고 말했는데, 한일 관계를 굳이 지적하지 않음으로써 '극일'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야권에서는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민주당은 친일 매국 정권이라는 국민들의 성난 목소리에 귀를 닫은 모양이라고 비꼬았고, 조국혁신당은 일제 침탈과 위안부 등에 대한 사과 요구가 한마디도 없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앵커>
독립기념관장 임명을 둘러싼 갈등이 이렇게 광복절 행사까지 갈라놨는데, 이 사태가 앞으로 풀릴 수 있을까요? 어떻습니까?
<기자>
핵심 쟁점을 놓고 광복회와 정부의 입장 차가 여전합니다.
광복회는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 철회를 거듭 요구하고 있지만 적법한 인사에 대해 개인적 불만으로 몽니를 부린다는 게 대통령실의 시각입니다.
건국절 논란에 대해서도 광복회는 건국절 제정을 추진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히라고 정부에 요구하고 있지만 대통령실은 있지도 않은 계획을 철회하라는 억지 주장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독립운동과 광복의 주체가 광복회 혼자가 아니라고도 말했는데요, 갈등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최준식, 영상편집 : 위원양)
윤나라 기자 invictus@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바깥은 습식사우나, 열대야 계속…광복절 지나도 폭염
- 해리스 48%-트럼프 47% 반전…"트럼프, 그만 징징대"
- 최고급 미슐랭 식당도 '야반도주'…침체의 늪에 빠진 중국
- '6발 모두 10점' 이우석 "쏘는데 집중하느라, 기억이 잘 안 나요"
- 불붙은 중고폰 시장…보상값 높이려 '올갈이'까지
- '변종 엠폭스' 비상사태 선언…감염 사실 알기 어렵고 전파력 ↑
- "하루이틀도 아니고 죽을 맛"…폭염 사투, 힘겨운 쪽방촌
- '물놀이 사고' 데이터 10년 치 분석하니…8월, 주말, 낮 3시 집중
- 전현희 '살인자 발언' 후폭풍…"개딸 아양" vs "맞제명"
- 통증 없이 혈관 도달…'한국 미세 바늘' 백신 보급 해법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