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새 통일담론 제시…반쪽 광복절 경축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제79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오늘(15일) 오전 열렸습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 가치를 핵심으로 하는 새 통일담론 '8.15 통일 독트린'을 제시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제79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오늘(15일) 오전 열렸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 가치를 핵심으로 하는 새 통일담론 '8.15 통일 독트린'을 제시했습니다. 광복회와 야당은 독립기념관장 임명에 반발하며 별도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국권 침탈에도 우리 국민은 포기하지 않고 위대한 역사를 써내려 왔으며 그 근본 가치는 자유라고 강조했습니다.
분단 체제가 지속되는 한 광복은 미완성일 수밖에 없다며 반드시 풀어야 할 역사적 과제로 통일을 꼽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한반도 전체에 국민이 주인인 자유 민주 통일 국가가 만들어지는 그날, 비로소 완전한 광복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국민의 가치관을 확립하고 북한 주민 스스로 자유통일을 원하도록 변화를 이끌어내며 이를 위해 국제사회와 연대해야 한다는 세 가지 통일추진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비핵화 첫걸음만 내디뎌도 정치 경제 협력을 시작할 거라며, 남북 당국 간 실무차원의 대화협의체 설치도 제안했습니다.
긴장 완화를 포함해 경제 협력과 인적 왕래, 문화 교류 등 어떤 문제라도 다룰 수 있고 이산가족과 국군포로 같은 인도적 현안 역시 협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대화와 협력을 통해 남북 관계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북한 당국의 호응을 촉구합니다.]
광복회와 30여 개 독립운동단체는 역사관 논란을 부른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에 반발하며 백범기념관에서 따로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종찬/광복회장 : 자주독립을 위한 선열들의 투쟁과 헌신, 그리고 그 자랑스러운 성과를 폄훼하는 일은 국민들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독립운동을 왜곡하는 경축식에는 참석하지 않겠다며 정부 행사 불참을 선언했고, 민주당 등 야당도 별도 기념식을 찾아 정부 경축식은 결국 반쪽 행사에 그쳤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박현철·설치환, 영상편집 : 위원양)
안희재 기자 an.heeja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충남지역 광복절 폭주족 기승…밤새 150건 단속
- [D리포트] 광복절에 웬 기미가요? 시청자 항의하자…KBS "올림픽 중계에 밀려서"
- 환자 얼굴에 연기 '후'…진료 중 흡연하는 의사 논란
- "전기차 타면 예비 살인마?"…차주 억울함 호소한 사연
- 교사에 막말하고 전학 갔는데…사회복무요원으로 돌아와
- 또 삼겹살 논란 터진 제주…이번엔 원산지 속여 판매
- [뉴스딱] 광복절인데 '휑'…사라진 독도 조형물, 왜?
- 주먹만 한 구멍 뚫린 선릉…50대 여성이 새벽에 파헤쳐
- [단독] 선배 방 청소에 빨래까지…안세영이 견딘 '분노의 7년'
- '쾅' 카페 뚫고 지나간 차량…"손님들 쓰러져" 아수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