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유의 '두 쪽 광복절'…국회의장·야 6당 등 경축식 불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뉴라이트 인사로 지목된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 등 윤석열 정부의 역사관 논란으로 광복절 경축식이 반쪽으로 치러졌다.
8·15 광복절을 기념하는 행사는 15일 정부 주최 경축식과 독립운동단체 기념식으로 나뉘어 열리게 됐다.
우원식 국회의장을 비롯해 광복회장,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6당은 정부의 광복절 경축식에 불참했다.
광복절에 정부 주최 경축식과 독립운동 단체 기념식이 따로 열리는 건 사상 초유의 일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뉴라이트 인사로 지목된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 등 윤석열 정부의 역사관 논란으로 광복절 경축식이 반쪽으로 치러졌다.
8·15 광복절을 기념하는 행사는 15일 정부 주최 경축식과 독립운동단체 기념식으로 나뉘어 열리게 됐다. 우원식 국회의장을 비롯해 광복회장,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6당은 정부의 광복절 경축식에 불참했다. 광복절에 정부 주최 경축식과 독립운동 단체 기념식이 따로 열리는 건 사상 초유의 일이다.
우 의장은 전날 밤늦게 "유감스럽지만 국민께서 염려하고 광복회가 불참하는 광복절 경축식은 인정할 수 없다"며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정부 공식 경축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 의장은 "입법부 수장으로 헌법정신 수호와 여야 간 중재, 독립운동가 후손으로서 역사적 책무 사이에서 깊이 고심했다"며 "민의의 전당인 국회의 대표로서 국민 대다수의 뜻, 나아가 헌법 정신에 반하는 경축식에는 참석하기 어렵다. 독립운동을 왜곡하고 역사를 폄훼하는 광복절 경축식에는 참석하지 않겠다"고 했다.
입법부 수장이자 국가 의전서열 2위인 국회의장이 경축식에 불참하는 것은 전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박병석 전 의장이 2021년 순방과 겹쳐 부득이하게 불참한 것을 제외하고는 처음이다.
김형석 관장 임명에 반발해 광복회 등 독립운동단체를 비롯해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진보당, 새로운미래, 사회민주당, 기본소득당 등 야 6당도 불참했다.
광복회는 백범김구기념관에서 37개 단체로 구성된 독립운동단체연합과 함께 자체적으로 행사를 치렀다. 민주당 등 야당은 광복회가 개최하는 광복절 기념식에 개별 의원 자격으로 참여했다. 박찬대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등은 행사에 앞서 효창공원 내 독립운동가 묘역도 찾았다.
개혁신당 역시 다수가 불참했다. 허은아 대표는 "원칙을 지키는 차원"에서 참석하겠다고 했고, 천하람 원내대표와 이주영 정책위의장, 이준석 의원 등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 의원은 소셜미디어(SNS)에 "정부·여당 기조가 정상이 아니다"고 불참 사유를 밝혔다.
우 의장은 정부 경축식뿐 아니라 광복회가 연 광복절 기념식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정부 주최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하지 않는 데 대한 부담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