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맞아 애국지사 방문·장학금 지원" 유통가 애국 캠페인 잇따라

구예지 기자 2024. 8. 15.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복절을 맞아 유통 업체들이 애국 지사를 방문하고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의 활동을 펼치며 '애국 캠페인'에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 계열 스타벅스커피코리아(SCK컴퍼니)는 광복절을 맞아 단청을 활용한 텀블러·머그를 출시하고 판매 수익금 일부를 국가유산 기증 및 전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장학금 등 국가유산 보호활동을 위한 기금으로 조성해 전달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광복절 MD 출시…판매 수익금 일부 문화유산 보호에
빙그레, 애국 지사 찾아 '처음 입는 광복' 캠페인 한복 전달
CU편의점의 BGF리테일, '모두의 해방, 광복런(RUN)' 마라톤 행사
스타벅스가 광복절을 맞아 선보인 굿즈 모습.(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구예지 기자 = 광복절을 맞아 유통 업체들이 애국 지사를 방문하고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의 활동을 펼치며 '애국 캠페인'에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 계열 스타벅스커피코리아(SCK컴퍼니)는 광복절을 맞아 단청을 활용한 텀블러·머그를 출시하고 판매 수익금 일부를 국가유산 기증 및 전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장학금 등 국가유산 보호활동을 위한 기금으로 조성해 전달한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지난 7일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선발된 독립유공자 후손 50명에게 스타벅스의 이익공유형 매장인 커뮤니티 스토어 6호점 독립문역점의 기금으로 조성된 장학금 총 1억원을 전달했다.

장학금 수여 독립유공자 후손 대표로는 1923년 완도에서 동료들과 함께 만세 운동 등 항일운동을 한 유공자 최창규 지사의 증손자 고승현 학생, 1919년 공주에서 5백 명의 군중과 함께 독립 만세 운동에 참여해 옥고를 치른 권중륜 지사의 증손녀 권새론 학생 등이 있다.

(왼쪽부터)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 김영관 애국지사, 전창원 빙그레 대표이사. *재판매 및 DB 금지


빙그레는 지난 13일 독립유공자 김영관 애국지사를 찾아 '처음 입는 광복' 캠페인 일환으로 제작된 특별한 한복을 전달했다.

김영관 지사는 1944년 일본군을 탈출한 후 한국광복군에 입대해 중국군과 합동으로 유격전을 전개하는 항일운동에 매진했다.

이후 6.25 전쟁에도 참전해 항일운동과 국가안보의 공훈을 인정받아 화랑무공훈장과 건국훈장 애족장을 수훈했다.

지난 10일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이하전 지사를 찾아 한복 세트를 포함해 감사패,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 등을 전달했다.

이하전 지사는 국외에서 거주하는 유일한 생존 애국지사로 1941년 일본 유학 중 독립을 목적으로 하는 비밀 결사 운동을 하다 체포돼 옥고를 치렀다.

한국도미노피자(청오디피케이)는 '광복절 럭키 위켄드' 행사를 진행한다.

15일부터 18일까지 도미노피자 온라인(홈페이지, 모바일 웹, 앱) 회원들에게 모든 피자(M, L) 온라인 방문 포장 주문 시 사용 가능한 5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광복절을 맞아 마라톤 행사를 진행한다.(사진=BGF리테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국가보훈부, 청소년그루터기재단과 손잡고 15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모두의 해방, 광복런(RUN)' 마라톤 행사를 펼친다.

마라톤 행사는 3개 코스(3.1km, 8.15km, 19.45km) 중 하나를 선택해 참가할 수 있다.

해당 코스는 각각 3.1절(3월 1일), 광복절(8월 15일), 광복절 원년(1945년)을 상징하며 각 코스의 참가 인원은 3.1km 310명, 8.15km 815명, 19.45km 1945명 등 총 3070명이다.

행사 참가비(5만원) 중 일부는 독립영웅 가정 및 후손들에게 기부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광복절을 맞아 행정안전부와 협업해 국민 참여를 독려하는 '리-액션 대한민국' 캠페인을 진행한다.

우리동네GS 앱에서는 9일부터 15일까지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및 전시 관람 티켓(2매) 패키지를 사전예약 상품으로 선보인다.

패키지 상품은 화실 '선데이민화'에서 광복절 및 태극기를 직접 그려볼 수 있는 민화 원데이 클래스와 DDP 디자인박물관에서 열리는 한국 전통 미술 IP를 활용한 미디어아트 전시(구름이 걷히니 달이 비치고 바람 부니 별이 빛난다)로 구성됐다. 가격은 7만원이다.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 간 인스타그램을 통해 태극기 게양 챌린지도 펼친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스티커를 사용해 태극기 게양 인증샷을 올리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는 챌린지다.

☞공감언론 뉴시스 sunris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