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리', '써니' 경험에 자신감…혜리 포텐 커" [여름대전: 제작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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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계와 관객들 모두 기다렸던 '여름 시즌'이다.
국내 극장가는 올해 역시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이번 여름에도 기대작들은 존재하기에 '희망'은 계속되고 있다.
올 여름 한국 영화 기대작들을 탄생시킨 제작자들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제작자로서 여름에 개봉하는 감회는 어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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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개봉
[편집자주] 영화계와 관객들 모두 기다렸던 '여름 시즌'이다. 국내 극장가는 올해 역시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이번 여름에도 기대작들은 존재하기에 '희망'은 계속되고 있다. 올 여름 한국 영화 기대작들을 탄생시킨 제작자들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10대 청춘들이 모두를 응원하는 영화가 나왔다. 지난 14일 개봉한 '빅토리'는 오직 열정만큼은 충만한 생판 초짜 치어리딩 동아리 '밀레니엄 걸즈'가 신나는 댄스와 가요로 모두를 응원하는 이야기로, '싱글 인 서울'을 연출한 박범수 감독의 신작이다. 1990년대를 배경으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물론, 서태지와 아이들, 듀스, 김원준, 디바, 조성모 등 명곡이 삽입돼 즐거움을 안긴다.
제작자인 이안나 안나푸르나필름 대표는 프로듀서 시절 '과속스캔들'(2008), '써니'(2011) 등을 선보이며 흥행에 성공했다. 안나푸르나필름을 설립한 뒤, '타짜-신의 손'(2014)을 시작으로 '레슬러'(2017), '스윙키즈'(2017), '막걸리가 알려줄거야'(2023)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제작해 오며 따뜻한 감성을 전달해 왔다. 특히 '빅토리'는 '써니'처럼 향수를 선사할 작품이기도 하다.
이안나 대표는 최근 뉴스1과 만나 작품은 물론, 올여름 한국 영화 시장에 관해 솔직하게 답했다. 이 대표는 "오랜만에 상업 영화라 또 다른 느낌이고, 한국영화가 어려운 상황이라 책임감도 생긴다"며 말문을 열었다.
-제작자로서 여름에 개봉하는 감회는 어떤가.
▶나도 처음이다. 여름 시장은 다르다는 걸 느끼고 있다. 팬데믹을 지나면서 텐트폴 영화의 흥행 시점, 시기 등이 다 섞이기 시작했는데, 우리는 좋은 시기에 하면 좋겠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다. 처음에 연말 개봉도 생각했는데 배급팀과 상의하면서 여름에 '빅토리'가 더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급팀이 8월이 엄청 좋다고 PPT로 날 설득하는 걸 보고 정말 감동받았다. 고민이 많았지만 그때부터 믿음이 생겼다. 다만 '여름 시장이 다르겠어?' 생각했는데 여름은 다르다는 걸 느끼고 있다. 남들이 보기에 '빅토리'는 작아 보일 수 있다는 걸 부정하지 않는다. 그래도 영화적 힘이 있다는 걸 어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다. 텐트폴 시장에서 이쪽, 저쪽 치일 수 있지만 '빅토리'는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배우나 감독에 대한 기대감이 낮을 수도 있겠지만, 영화가 가진 무해함, 청량함을 믿고 가려고 한다.
-이 대표가 프로듀서를 맡았던 '써니'와 이번 '빅토리'가 비슷하다는 평도 있다. 복고풍에 여성 배우를 중심으로, 고등학생의 청춘을 그려낸다는 요소 등이 그런데, 제작자로서 초기 단계에 염두에 둔 게 있었는지 궁금하다.
▶처음 기획할 땐 '써니'와 같다는 생각은 못 했고, 과거를 다룬다는 게 비슷할 수도 있겠다. 우선 응원하는 영화를 하고 싶었던 건 확실했는데, 자신감이 붙을 수 있었던 건 '써니'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과속스캔들' 이후 '써니'를 할 때 영화에 어울리는 캐스팅과 전하고자 하는 정확한 메시지가 있다면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그 노하우, 경험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런 자신감이 있었지, 영화가 비슷하다고는 생각 안 한다. 이렇게 ('써니' 때) 캐릭터가 정확하고 명확하면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다는 걸 경험했기 때문에, A급 배우 9명이 포진한다고 되는 문제가 아니라는 건 알았다. 하지만 촬영까지 가는 데는 힘들었다. 촬영 전에 모여서 준비해야 할 게 너무 많았다. 캐스팅 전에 투자 조건으로, 캐릭터에게 맞는 캐스팅을 하겠다고 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을 오디션 보면서 박범수 감독과 스태프들과 상의하면서 초고가 나왔다.
-'빅토리'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는데, 1999년으로 배경을 바꾼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다.
▶원안은 1984년 거제도에서 처음 만들어진 여고 치어리딩 팀의 기사였다. 초고에 대한 모니터링 의뢰가 왔는데, 원래는 어두운 이야기였다. 그래서 그 이야기에서 치어리딩 이야기를 가지고 오면서, 음악을 사용하려면 1990년대가 더 좋을 거라 생각했다. 원래 거제 조선소 이야기와 치어리딩 이야기가 5:5였는데, 2:8로 치어리딩 이야기를 늘렸다. 참고로 필선의 모티브인 인물의 성함도 한필선 님이다. 그렇게 내가 각색을 하려고 이 시나리오를 갖고 있었는데, 박 감독님이 이런 영화를 너무 좋안한다고 (연출을) 해보고 싶다고 하더라. 각색고가 생각보다 박 감독님 본인 색깔처럼 잘 뽑아 왔다. 박 감독님도 쓰면서 연출 욕심이 났다고 하더라. 그래서 지금 감독님이 하는 게 제일 좋겠다 싶었다. 이 시나리오를 각색하면서 가장 잘 분석하고 잘 끌어낸 게 박 감독님이었다.
-'빅토리'는 여성 배우들 9명을 중심으로 하는 여성서사 영화다. 게다가 1990년대 당시의 K-장녀, 남아선호사상 등을 다뤘는데.
▶각색을 하면서 그 당시 시대 배경을 신경 썼다. 나도 딸 넷인 집이었다. 그 시대를 표현하다 보니까 여성에 대한 이야기로 방향성이 가게 됐다. 당시 공간적 배경이 섬인 만큼, 분위기가 조금 더 심하지 않을까 생각했고 자연스레 아들에 대한 분위기나, K-장녀와 같은 이야기가 나온 거라 생각한다.
-조선소를 배경으로 한 노동운동 이야기도 짧지 않게 다뤄지는데, 치어리딩 이야기와 어떻게 조절하려고 했나.
▶거제가 조선업으로 돌아가는 상황에서 필선의 이야기를 하려면 자연스럽게 부모의 얘기가 나와야 했다. 그러다 보면 친구 얘기도, 주변 인물 얘기도 다 해야만 했다. 그래서 조선소 얘기가 나왔고, 원안에서는 노조 얘기가 더 강했지만, '빅토리'는 누구나 다 응원이 필요하다는 메시지에 중점을 두고 풀어갔다. 시나리오 때보다 이야기를 더 걷어내려고 했지만, 마지막에 필선과 필선 아버지의 이야기가 주는 힘이 정확하게 있다고 봤다. 딸도, 아버지도 서로를 응원하려면 아버지 서사가 없으면 누가 공감하겠나. 그래서 최대한 덜어내되, 아버지한테 공감할 수 있도록 이 서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필선이가 운동장에서 아버지한테 '세상이 어렵나'라고 묻는 신에서 감정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라면 더더욱 빠질 수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혜리를 필선으로 캐스팅한 이유는. 혜리의 대표작 '응답하라 1988'의 덕선을 떠올리진 않았나.
▶처음에 그 생각을 하지 못했다. 당시에 예능 '놀라운 토요일'의 에너지가 더 크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덕선 캐릭터도 크지만, 예능에서 보여준 에너지, 춤을 추는 모습, 리더십 있는 모습이 있어서 거기서 필선의 캐릭터를 가져온 거였다. 혜리한테도 '덕선'이 큰 건 맞는 것 같다. 하지만 필선 자체도 워낙 좋으니 다른 캐릭터라고 생각하고 봐달라. 특히 혜리는 포텐이 더 큰 배우라 생각하고, 다른 배역일 땐 다른 모습을 잘 보여준 친구라 생각한다.
-밀레니엄 걸즈에서 혜리, 박세완을 제외하고 신인으로 구성됐다. 오디션 과정이 힘들었을 텐데.
▶혜리, 박세완은 정해져 있었고, 그 이외 배역은 무조건 오디션으로 뽑았다. 배역별로 1, 2차 오디션을 진행하고 1~5등 순위를 정해서 분류해서 봤다. 그런데 캐릭터에선 1등이지만 밀레니엄 걸즈의 조합을 고려하면 바뀔 수도 있었다. 그런 식으로 계속 섞어서 오디션을 봤다. 오디션에서는 당연히 춤도 봤고, 치어리딩을 해봤던 배우들도 지원자 중에 있었는데, 뽑다 보니 오히려 처음부터 배워야 하는 배우들이 뽑혔고, 전체적으로 치어리딩을 배우는 과정으로 가게 됐다.
<【여름대전: 제작자들】 이안나 대표 편 ②에 계속>
seunga@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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