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중동 1기 신도시 정비기본계획안 공람 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천시는 14일부터 28일까지 '중동 1기 신도시 정비기본계획(안)'의 공람을 실시한다.
중동 1기 신도시 정비기본계획은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기본계획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선도지구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열망이 높은 만큼 선제적으로 중동 1기 재정비 계획을 마련했다"면서 "새롭게 재탄생되는 중동 1기 신도시의 미래상 모델을 설정하고 미래지향적 도시공간 구조를 재편하여 시민의 공간복지 실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천시는 14일부터 28일까지 ‘중동 1기 신도시 정비기본계획(안)’의 공람을 실시한다.
중동 1기 신도시 정비기본계획은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기본계획이다.
부천시는 ‘미래를 닮는 새로움을 담는 중동’이라는 비전으로 △물길이 흐르고 도시가 숨을 쉬는 ‘제로에너지 도시’ △중동에 머물다 누구나 살고 싶은 ‘일류 교육·주거 도시’ △새롭게 출발하고 미래를 닮는 ‘미래변화 대응 도시’ △문화·예술에서 문화산업을 이끄는 ‘문화·예술도시’라는 4대 목표를 설정해 중동 1기 신도시의 미래상을 제시했다.
중동 1기 신도시의 기준용적률은 350%이며 특별정비예정구역은 18개소로 계획했다. 또한 양질의 주거환경 조성과 미래도시로의 전환 계획을 모색했다. 생활SOC시설을 도입하고, 미래형 공동주택을 건립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부천시는 생활권역별 6개 구역(ZONE)으로 나누고 향후 특별정비계획에서 적정 위치에 생활SOC시설을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주민들이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체육센터, 복합미술·전시관, 미래형 도서관, 친환경 친수 보행로 등 생활SOC시설을 도입하는 방향을 설정했다.
특별법에서 정하는 공공기여방식을 통해 생활SOC시설 건립의 재원이 마련되는데 이는 주민에게 받은 공공기여를 다시 주민의 생활인프라로 돌려줌으로써 주민이 직접적인 수혜자가 되고, 그에 따른 주거의 가치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한편 부천시는 지난 6월 25일부터 시작한 선도지구 선정 공모와 관련해 오는 9월에 접수하고, 10월 평가위원회를 거쳐 11월에 선도지구를 발표할 예정이다.
부천시는 부천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의 12월 제정 목표로 시의회와 협의중이다. 조례에는 노후계획도시 정비위원회 구성과 공공기여요율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선도지구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열망이 높은 만큼 선제적으로 중동 1기 재정비 계획을 마련했다”면서 “새롭게 재탄생되는 중동 1기 신도시의 미래상 모델을 설정하고 미래지향적 도시공간 구조를 재편하여 시민의 공간복지 실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참전 용사 딸' 이영애, 광복절 맞아 강제동원 피해자 재단에 1억 기부
- ‘성별 논란’ 복싱 선수, 머스크·조앤 K. 롤링 고소했다…혐의는 ‘사이버불링’
- ‘쯔양 공갈’ 돈 뜯어낸 유튜버들…그들 단톡방 대화내용 보니 ‘경악’
- ‘조선왕릉 파묘?’ 선릉에 '주먹만한 구멍'이…50대 여성 자택서 체포
- '금메달리스트는 없고 톰크루즈는 있고'…파리 올림픽 포스터 '논란'
- 중증 장애 동생 대소변 사이에 방치하고…'신의 구원 받아야'
- “치매인 엄마, 건물 헐값에 내놓고 기억 못한다”는 사연에…변호사의 조언은?
- 안세영 年 9억 버는데 랭킹 13위 선수는 97억 수입…격차 왜 이리 큰가 보니
- '55세' 양준혁, 드디어 아빠 된다…19세 연하 아내가 공개한 비결은
- '2억은 받아야'…쯔양 조직적으로 협박·갈취한 사이버렉카 4명 재판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