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게시판] 파마리서치, 오픈 이노베이션 데이 개최 등

송복규 기자 2024. 8. 14. 17: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마리서치 오픈 이노베이션 데이 포스터./파마리서치

■파마리서치는 15일부터 ‘오픈 이노베이션 데이’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에스테틱 제약·바이오·의료기기 분야 기술 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협력 분야는 에스테틱과 바디 컨투어링, 미용 기기·기술, 탈모·비만·근감소증 치료 전략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과는 라이센싱과 공동 개발, 전략적 투자 유치과 같은 파트너십 체결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참가 기업 모집은 오는 15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다. ‘오픈 이노베이션 데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파마리서치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한국형 ARPA-H 프로젝트 추진단’과 ‘한국특허기술진흥원’이 연구개발 사업 IP 연계와 우수특허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두 기관은 연구개발 전 주기에 걸쳐 특허 지원에 대한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 특히 추진단 프로젝트에서 창출된 성과가 특허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사업화 활성화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연구개발 사업 특허 조사·분석 서비스와 각종 특허 정보, 특허 창출을 위한 컨설팅, 우수특허 확산을 위한 인력 교류를 중심으로 협력을 강화한다.

■코오롱생명과학의 자회사 코오롱바이오텍은 ‘한국줄기세포학회 2024 연례학술대회’와 ‘한국엑소좀학회 2024′를 포함해 다음 달까지 열리는 국내 세포·엑소좀 관련 학회 두 곳에 연이어 참가한다고 14일 밝혔다. 코오롱바이오텍은 학회에서 국내외 바이오 기업들과 다양한 비즈니스 협력을 모색하고 글로벌 네트워킹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동아제약은 섬마을 봉사단체 ‘섬즈업’에 대표 제품인 박카스와 오쏘몰을 전달했다고 14일 밝혔다. 섬즈업은 2016년 여행작가와 한의사, 콘텐츠 창작자, 사진작가 청년 네 명이 만든 섬마을 봉사단체다. 지난해 말 해양수산부로부터 사단법인 설립 인가를 받았다. 동아제약은 2022년부터 봉사자들과 섬 지역 주민들을 위해 박카스와 박카스맛 젤리를 후원해 왔다. 올해는 봉사자들의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비타민 영양제 오쏘몰도 추가로 지원했다.

■제일약품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자큐보’ 출시를 앞두고 지난 12~13일 서울과 대구에서 ‘자큐보 POA(Plan of Action)’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POA는 자큐보 실제 영업 현장 상황을 고려한 전략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POA는 제약·바이오 기업이 영업·마케팅 담당자를 교육하는 역할을 한다. 제일약품 관계자는 “임상을 통해 증명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한편, 경쟁력 있는 영업 활동으로 빠르게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1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이오파마 엑설런스 어워드 2024′에서 ‘가장 유망한 세포·유전자치료제 파이프라인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KBEA 2024는 바이오의약품과 세포·유전자치료제, 백신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낸 동아시아 바이오 기업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올해 수상자는 지난 5월 9일부터 31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공개 투표로 결정됐다. 삼양홀딩스는 자체 개발한 유전자 전달체 SENS(Stability Enhanced NanoShell)로 상을 받았다. SENS는 간섭 리보핵산(siRNA)과 메신저 리보핵산(mRNA)을 특정 세포로 보내는 약물 전달 기술(DDS)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계열사 에스티팜은 1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이오파마 엑설런스 어워드 2024′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KBEA 2024는 바이오의약품과 세포·유전자치료제, 백신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낸 동아시아 바이오 기업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에스티팜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 제조 부문과 유망 치료 백신 부문에서 수상했다. 에스티팜은 “뛰어난 mRNA 생산 역량과 백신 개발 능력이 전문가들에게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글로벌 무대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하는 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엔젠바이오는 ‘KT 달달혜택’ 멤버십 고객 대상으로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다. 유전자 검사 서비스는 개인의 영양소와 식습관, 건강 관리, 모발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유전자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엔젠바이오 관계자는 “최근 ‘MZ 세대’ 사이에서 DTC 유전자 검사 서비스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이번 홍보로 DTC 사업 확대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시지바이오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와 방사선 치료를 받는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이지듀MD 리젠크림의 연구를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경증·중증도 아토피 피부염 환자와 방사선 치료 예정인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각각 진행됐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경우, 전신에 이지듀MD 리젠크림을 4주간 하루 2회씩 바른 결과 멜라닌 지수와 소양증, 경피수분손실도가 줄었다. 유방암 환자는 이지듀MD 리젠크림을 바른지 8주 지나자 경피수분손실량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방사선 피부염 중증도 분류 척도(RTOG)에서 중증 수준의 심각도를 뜻하는 3단계 이상의 방사선피부염은 발생하지 않았다.

■딥바이오는 전립선암 분석 인공지능(AI) 솔루션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를 모로코에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북아프리카에서 해당 기술이 처음으로 도입되는 사례로, 모로코 병리학 분야의 권위자인 푸아드 케타니(Fouad Kettani) 모로코 네이션스유나이스 해부병리학센터 교수와 협력한다.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는 미국 스탠퍼드 의대를 포함한 주요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검증된 AI 기술로, 민감도 99%와 특이도 97%의 성능으로 전립선암을 분석한다.

■히츠는 다음 달 1~5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유럽의약화학학회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플랫폼 ‘하이퍼랩(Hyper Lab)’을 선보인다RH 14일 밝혔다. 이번 학회에서 히츠는 단독 부스를 열고 신규 구조 디자인과 약물-단백질 결합력 예측, 약물 유효물질 가상탐색을 포함한 최신 신약 개발 AI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히츠는 올해 초 국제 신약 개발 콘퍼런스 ‘AACR 2024′ ‘DDC 2024′ 에 참여하며 세계 최대 암센터 ‘MD 앤더슨’과의 계약을 맺었다. 하이퍼랩은 지난해 8월 출시 이후 1년 만에 200개 이상 기관이 가입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