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주식 먹통사태 후폭풍···주간거래 16일부터 중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학개미(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의 미국 주식 주간 거래(데이마켓, 오전 10시~오후 4시 30분, 이하 한국 시각)가 16일부터 잠정 중단된다.
주간 거래를 독점하고 있는 미국 대체거래소(ATS) 블루오션의 시스템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주문 중단 사태가 재차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증권사들이 중개 중단을 결정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QQ 등 29종 ETF도 막혀
정규장은 문제 없이 가능
서학개미(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의 미국 주식 주간 거래(데이마켓, 오전 10시~오후 4시 30분, 이하 한국 시각)가 16일부터 잠정 중단된다. 주간 거래를 독점하고 있는 미국 대체거래소(ATS) 블루오션의 시스템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주문 중단 사태가 재차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증권사들이 중개 중단을 결정한 것이다. 단 정규장(오후 10시 30분~오전 5시) 거래 등은 문제없이 가능하다.
14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미국 ATS 블루오션을 통해 주간 거래를 중개하는 미래에셋증권(006800)·삼성증권(016360)·키움증권(039490)·토스증권·한국투자증권 등 국내 19개 증권사는 16일부터 주간 거래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현재로서는 이달 15일까지 나스닥100지수를 추종하는 QQQ 등 미국 대표 지수와 원자재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 등 29개 종목만 거래가 가능한 상황인데 16일부터는 모든 종목의 거래가 중단되는 것이다.
앞서 블루오션은 이달 5일 19개 증권사에 오후 2시 45분 이후 체결된 주문을 취소한다고 통보했으며 6일에는 주간 거래 운영 자체를 중단했다. 미국 증시가 급락하면서 주문량이 폭증했고 처리 한도를 초과해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금융투자협회는 이날 19개 증권사를 대표해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블루오션에 발송했다.
블루오션이 거래 중단과 주문 취소를 통보하면서 이달 5일 주간 거래 주식 매매로 발생한 손실과 이익은 모두 말소 처리됐다. 일부 증권사는 미수금·공매도 등을 방지하는 과정에서 정상화가 정규장까지 지연되기도 했다. 이번 주문 취소와 거래 중단에 따른 민원과 피해액은 이달 7일 기준 각각 109건과 약 6300억 원으로 집계됐다. 금융 당국은 주문 취소에 따라 피해를 본 투자자와 증권사 간 자율 조정을 우선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주간 거래 이외의 프리마켓(오후 5시~오후 10시 30분), 정규장, 에프터마켓(오전 5시~오전 7시)에서는 정상적인 거래가 가능하다.
금융투자 업계의 한 관계자는 “증권사들이 주간 거래를 중개하면서 리스크(위험)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고 봐 주간 거래를 중단한 것”이라며 “증권 업계 전체가 블루오션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차원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병준 기자 econ_jun@sedaily.com이정훈 기자 enough@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쯔양 공갈’ 돈 뜯어낸 유튜버들…그들 단톡방 대화내용 보니 ‘경악’
- '금메달리스트는 없고 톰크루즈는 있고'…파리 올림픽 포스터 '논란'
- '2억은 받아야'…쯔양 조직적으로 협박·갈취한 사이버렉카 4명 재판행
- 정소민, 하트 여신 [SE★포토]
- 김지은, 부드러운 카리스마 [SE★포토]
- 정해인·정소민, 미남은 '석류'를 좋아해 [SE★포토]
- '55세' 양준혁, 드디어 아빠 된다…19세 연하 아내가 공개한 비결은
- 안세영 年 9억 버는데 랭킹 13위 선수는 97억 수입…격차 왜 이리 큰가 보니
- '신분 상승시켜줄게' 성관계 후 헤어진 남자에 징역형 내리는 '이 나라'
- '버닝썬' 행사 안 간다던 승리, 발리 클럽서 목격…한국 여성에 '같이 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