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양 협박·갈취’...구제역·카라큘라 등 사이버 레커 4명 기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천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쯔양(본명 박정원)을 협박해 수천만원을 뜯어내고 이를 방조한 유튜버들이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수원지검 형사2부(정현승 부장검사)와 형사5부(천대원 부장검사)는 14일 유튜버 구제역(본명 이준희)과 주작 감별사(본명 전국진) 등 2명을 공갈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또 구제역 등의 공갈 범행을 방조한 혐의로 카라큘라(본명 이세욱)를 구속기소하고, 같은 혐의를 받는 크로커다일(본명 최일환)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지검 형사2부(정현승 부장검사)와 형사5부(천대원 부장검사)는 14일 유튜버 구제역(본명 이준희)과 주작 감별사(본명 전국진) 등 2명을 공갈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또 구제역 등의 공갈 범행을 방조한 혐의로 카라큘라(본명 이세욱)를 구속기소하고, 같은 혐의를 받는 크로커다일(본명 최일환)을 불구속 기소했다.
구제역과 주작 감별사는 2023년 2월 쯔양에게 “네 탈세, 사생활 관련 의혹을 제보 받았다. 돈을 주면 이를 공론화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겁을 주고 5천500만원을 갈취한 혐의를 받는다.
특히 구제역은 쯔양에게 “(제보 내용이) 공론화되길 원치 않으면 내 지인의 식당을 홍보해달라”고 요구해 촬영을 강제하기도 했으며, 2021년 10월에는 “네가 고소를 남발해 소상공인을 괴롭힌다는 영상을 올리겠다”는 취지로 위협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카라큘라와 크로커다일은 구제역에게 “쯔양에 관한 폭로 영상을 올리기보다 직접 돈을 뜯어내는 것이 이익”이라는 취지로 공갈을 권유한 혐의를 받는다.
카라큘라와 구제역은 쯔양 외 또 다른 피해자를 공갈한 혐의도 받는다.
이들은 각각 2022년 6월과 2021년 10월 아프리카TV BJ의 스캠코인 사기 의혹을 거론하며 협박해 3천만원(카라큘라) 및 2천200만원(구제역)을 뜯어낸 것으로도 조사됐다.
지난달 16일 구제역과 주작 감별사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해 수사에 나선 검찰은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해 10일 만인 같은 달 26일 이들을 구속한 데 이어 카라큘라도 이달 2일 구속했다.
검찰 수사 결과 이들은 ‘한국 온라인 견인차공제회’라 자칭하며 정기모임, 단합회 등을 통해 결속을 다지고, 카카오톡 단체대화방 등을 통해 범행 대상을 물색한 후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쯔양 사건에서도 관련 제보를 입수한 즉시 단체대화방에 공유하고 서로 통화를 주고받았으며, 수사 개시가 임박하자 통화녹음 파일을 편집하는 등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한편, 검찰은 쯔양을 공갈한 혐의로 영장이 청구됐으나 기각된 최모 변호사에 대해 보완수사를 거쳐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업무상 비밀누설 등 혐의를 추가해 이날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이다겸 스타투데이 기자]
Copyright © 스타투데이.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박보검 일본 팬클럽, 데뷔일 맞춰 수해 성금 기부 - 스타투데이
- ‘한일톱텐쇼’ 전유진→리에, 오늘(14일) 정오 음원 출시 - 스타투데이
- ‘손해 보기 싫어서’ 신민아·김영대·이상이·한지현, 4인 캐릭터 포스터 공개 - 스타투데이
- 금메달 2관왕 오상욱, 펜싱 시범+애창곡 열창 (‘유퀴즈’) - 스타투데이
- “싱크로율 99점”…‘엄마친구아들’의 대명사 정해인, 첫 로코 어떨까 [MK현장] - 스타투데이
- 정해인 “엄친아 수식어? 부정하지 않겠다” (‘엄마친구아들’) - 스타투데이
- 송혜교 “늘 괜찮은 어른이고 싶어”[화보] - 스타투데이
- 오마이걸, 6人6色 디즈니 재질 미모...팬심 올킬 - 스타투데이
- ‘더 인플루언서’ 논란 속 빛난 이사배[MK무비] - 스타투데이
- BTS 진 “아미에 행복 주고 싶다” [화보]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