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복권에 도내 여권 반색…향후 행보 시선집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재선 의원 출신인 염동열(사진)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의원이 13일 광복절 특별사면·복권안 대상자로 확정되면서 염 전 의원의 향후 행보에 도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염 전 의원이 복권 명단에 포함된 '제79주년 광복절 특별사면·복권안'을 의결했다.
도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염 전 의원의 의정활동 성과 등을 들어 차기 지방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향후 정치적 행보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 영향력 여전히 탄탄
선거국면 당내 역할론 제기
염 “주민 도움되는 일 앞장”
재선 의원 출신인 염동열(사진)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의원이 13일 광복절 특별사면·복권안 대상자로 확정되면서 염 전 의원의 향후 행보에 도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염 전 의원이 복권 명단에 포함된 ‘제79주년 광복절 특별사면·복권안’을 의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가 의결한 안을 즉시 재가했다.
도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염 전 의원의 의정활동 성과 등을 들어 차기 지방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향후 정치적 행보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염 전 의원의 복권에 각별한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여전한 그의 영향력과 지역 내 탄탄한 입지 때문이다.
염 전 의원은 19·20대 국회에서 줄곧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면서 2018평창올림픽 유치 및 성공 개최 등에 힘을 실었다. 올림픽 개최 이후에는 올림픽 유산을 활용한 레거시 사업, 지역 연계 발전 방안 등을 마련하는데 주력했다. 또, 시효 만료를 앞둔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관련한 개정안을 연이어 발의하는 등 태백, 횡성, 영월, 평창, 정선 지역 주민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았다.
때문에 강원랜드 부정채용에 관여한 혐의로 실형이 선고됐을 때에도 지역에선 “염 전 의원은 ‘폐특법’에 명시된 지역자녀들에 대한 우선 채용 원칙을 지켜 달라고 호소한 것”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었다.
중앙 정치권에서도 염 전 의원의 향후 행보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2022년 7월, 염 전 의원에 대해 직권남용죄에 대해선 무죄판결을 받았다는 점과 추천인 명단에 친인척이나 전·현직 보좌진 및 여타 이해관계인이 포함돼 있지 않았고, 폐광지역 자녀들에 대한 취업지원의 성격이 컸다는 점 등을 고려해 당원권 정지 3개월만을 처분했었다.
도내 여권은 염 전 의원의 복권을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염 전 의원은 강릉 명륜고 동기인 당 중진 권성동(강릉) 의원을 중심으로 지역·중앙 정치권 안팎 인사들과 친분이 두터운 만큼 당 외연확대는 물론, 차기 지선과 대선 국면에서의 역할론에 벌써부터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는 당 원내부대표를 비롯해 당 사무총장, 수석대변인, 전략기획부총장 등 주요 당직을 두루 역임하기도 했다.
염동열 전 의원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폐광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지역 주민들의 대변자로 성실히 그 역할을 했다고 자부한다. 똑같은 일이 또다시 주어진다해도 변함없는 신념으로 당당히 그 일에 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을 위한 일이라면 앞장서서 도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의원 #복권 #향후 #행보 #염동열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흥민이 강남 클럽서 3000만원 결제” 루머 유포한 직원들 고소 당해
- 출근? 휴가?… 코로나 재유행에 직장인 '우왕좌왕'
- 강릉 미숙아 세쌍둥이 탄생 97일만에 '무사 퇴원' 눈길
- 서울 한 판매점서 로또 1등 5장 나와…동일인이면 77억 대박
- 닭장 넘어온 3m 구렁이 잡은 백구, 1년만에 2m 구렁이 또 잡아 화제
- 코로나 재유행 조짐…약국 자가검사키트 ‘품귀 현상’
- ‘강원도 사람이었어?’ 리얼리티 연애 예능 프로그램 출연자 눈길
- 요즘 잘나가는 '영월쌀집' 유 사장네 아들 삼형제
- 강원FC 양민혁, 캡틴 손흥민과 한솥밥 먹는다… 토트넘 공식 입단
- 로또 1등 63명 무더기 당첨 '역대 최다'…당첨금 각 4억2천만원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