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금 돌려주겠다더니.. 집은 '강제 경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에서도 전세사기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한 아파트 세입자는 전세 계약 만료를 앞두고 집이 경매에 넘어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A씨 피해 세입자"불안하다는 생각을 하는 와중에 경매가 됐다는 걸 알게 된 것이죠. (집주인은) 경매에 대해서 '나도 모르는 일이다' 그러면서 '그냥 마음의 준비하세요'라고 무책임하게.(새집) 계약금도 다 닐린 상황이고."
A씨는 제주자치도에 전세사기 피해를 신청하고, 경찰에도 집주인을 고소한 상황.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제주에서도 전세사기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한 아파트 세입자는 전세 계약 만료를 앞두고 집이 경매에 넘어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알고보니 경매에 넘어간 집은 이 곳만이 아니었습니다.
안수경 기잡니다.
(리포트)
다음달 전세 계약이 만료되는 직장인 A씨.
지난 4월 이미 집주인에 보증금 반환 요구를 한 뒤 이사 갈 새집도 계약했습니다.
하지만 보증금 2억 7천만 원을 돌려받지 못할 처집니다.
집주인의 채무 등으로 집이 압류된 것도 모자라, 지난달엔 강제 경매에 넘어간 겁니다.
A씨 피해 세입자
"불안하다는 생각을 하는 와중에 경매가 됐다는 걸 알게 된 것이죠. (집주인은) 경매에 대해서 '나도 모르는 일이다' 그러면서 '그냥 마음의 준비하세요'라고 무책임하게.(새집) 계약금도 다 닐린 상황이고."
경매에 넘어간 건 A씨 집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현재까지 이 건물에서만 4세대에 강제 경매 개시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피해가 우려되는 보증금은 9억 원에 달합니다.
A씨는 제주자치도에 전세사기 피해를 신청하고, 경찰에도 집주인을 고소한 상황.
하지만 전세사기 피해자 인정까지 2개월 이상 걸리는데다,
임대인이 보증금 반환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의도가 있었다는 점을 스스로 입증해야하는 등 넘어야할 문턱이 높습니다.
A씨 피해 세입자
"피해 받아서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는 상황에 증거 하나하나 제가 가지고 가야 되고. 사실 변호사, 법무사 그런 걸 지원받고 싶어도 (피해자 결정을) 기다리다 보면..."
지금까지 제주에서 인정된 전세사기 피해자는 65명.
하지만 전체 피해 신청자의 22%인 26명은 피해자로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현기종 /국민의힘 도의원
"피해자지원센터를 설치해서 예산 확보 노력을 해야하고, 행정이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이달 국회에서 전세사기 특별법 개정안이 논의될 예정이지만,
코 앞에 닥친 피해에 대한 구제 방안이 부족해 피해자들의 속만 타들어가고 있습니다.
JIBS 안수경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JIBS 제주방송 안수경(skan01@jibs.co.kr) 오일령(reyong510@naver.com) 기자
Copyright © JI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보집'S] "순살 닭가슴살 먹다 으드득" 딱딱한 이물질.. 정체는?
- [영상] "한라산 백록담에 사람이" 잡고 보니 외국인
- 7월에만 4배 증가..코로나19 재확산 조짐
- '에어컨 없이 못 버텨' 전력수요 최고치 4일 연속 경신
- '의대 2천명 증원' 범정부 우수 혁신사례라니.."무리수 정책" 지적
- '은메달' 조영재 "병역특례? 만기 전역하겠다"..약속 지킨 '말년 병장'
- 쿠팡, 오늘부터 월회비 인상...한 달에 7890원
- 세계 최고 자살률 한국, 올해 자살사망자 10% 늘어
- "먹으면 잠 잘 와요" 수면 건강 좋다더니.. 알고 보니 '일반식품'
- 수능 D-100, 의대 증원 등 변수 '수험 전략 고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