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전남] 순천 김문수 국회의원 “공모 참여해야”…기류 변화하나?
[KBS 광주] [앵커]
전남 국립 의과대학 정부 추천 공모를 줄곧 반대해온 순천지역 김문수 국회의원이 공모 참여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순천대와 순천시는 여전히 공모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전남도는 공모 반대 기류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고 환영하고 있습니다.
유철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5월 순천지역 국회의원 당선인 2명과 순천대 총장, 순천시장 , 순천시의회 의장 등 5명은 의대 공모에 반대하기로 입장을 정했습니다.
하지만 3개월여 만에 김문수 국회의원이 입장을 바꿔 순천대가 공모 참여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김 의원은 정부의 주요 인사들이 전남권 의대 신설을 위한 지역 의견 수렴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순천대가 단독으로 신청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고 판단해 입장을 바꿨다고 밝혔습니다.
또, 공모에 참여하지 않으면 기회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순천대의 의대 유치 가능성을 0%로 만드는 것이라며 공모 참여로 전략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문수/국회의원 : "지역의 의견을 수렴해 온 걸 토대로 결정을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대답을 계속 정부가 일관되게 해 오고 있는데, 우리는 그냥 지역 의견 수렴에는 참여하지 않고 직접 내겠다고 하는 게 이게 상식적으로 맞지가 않고..."]
전남도는 공모 참여 발언을 적극 환영하면서 용역기관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공모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공모에 반대하는 기류에 변화가 생긴 만큼 순천대와 목포대를 대상으로 대화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명창환/전라남도 행정부지사 : "지역 안에서 의견의 변화가 있는 걸로 예상이 되고 이걸 계기로 해서 순천대라든지 목포대 지역 대학 관계자들과 더 소통해서..."]
순천대와 순천시는 여전히 공모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지역구 국회의원이 공모 참여로 선회함에 따라 지역 내에 여론 변화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유철웅입니다.
전남도, 2030년까지 인구 증가 20대 과제 추진
전남도가 2030년까지 1조 3천억 원을 투자해 인구 증가 20대 핵심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전남도는 이를 위해 올해 1월 이후 전남에서 태어난 아이들에게 1세에서 18세까지 월 20만 원을 지급하고 전국 최초로 주 4일제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전남 청년희망펀드 200억원과 전남 미래혁신산업펀드 5천억원을 조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습니다.
또 농촌에 추가 주택을 갖는 이른바 '세컨드 홈'을 활성화하고 도시인 대상으로 두 달에서 여섯달 살기 프로그램도 추진키로 했습니다.
전남자치경찰위원회, 실종자 수색견센터 건립 선정
나주에 실종자 조기 발견을 위한 수색견 훈련 기관인 수색견센터가 건립됩니다.
전남자치경찰위원회는 전국 최초의 수색견센터 건립 사업이 행정안전부 자치경찰 시책 공모 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수색견센터 건립에는 총 사업비 1억 8천만 원이 투입되고, 나주시 봉황면 전남경찰청 제3기동대 건물을 개보수한 뒤 내년 1월부터 수색견 3마리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전남에서는 해마다 실종자 2천여 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목포 십자형 도시숲…‘아름다운 도시숲 50선’ 선정
목포시 하당지구의 십자형 도시숲이 산림청 주관 '아름다운 도시숲 50선'에 선정됐습니다.
십자형 도시숲은 경제효과 증진형에 선정됐으며, 숲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주변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십자형 도시숲은 가로 방향으로 고용노동부 목포지청에서 당가두교까지 장미의 거리 1.3km이며 세로 방향은 버스터미널 맞은편부터 평화광장까지 번영로 1.7km 구간입니다.
유철웅 기자 (cheolung@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배드민턴협회 ‘돈’ 뜯어보니…안세영 이해되네 [경제 핫 클립]
- “신분증 들고 서약?”…가족신상도 주고 마약 유통 가담
- 김경수 복권에 한동훈·이재명은? 김경수 “반대 뜻도 헤아릴 것” [지금뉴스]
- 벤츠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정부, 모든 회사에 공개 권고
- 타워크레인 연결고리가 ‘쿵’…시민들 ‘아찔’
- ADHD 약 먹으면 공부 잘한다고?…10대 오남용 증가
- “헤이 작은 로켓맨”…트럼프, 머스크와 생방송 중 김정은 언급 [이런뉴스]
- 여름방학 끝나간다…이달 말이 코로나19 정점? [지금뉴스]
- ‘티메프’ 채무·채권자 첫 협의회…조기 정상화 공감대
- 운동 vs 외국어 공부…치매 예방에 더 좋은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