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리진, '게임 사업' 본궤도 안착 "비주력 사업 재편, 수익 개선 기틀 마련"

김건우 기자 2024. 8. 13.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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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리진은 서비스 중인 주요 게임들의 사업 성과가 본궤도에 오름에 따라 '모바일게임'과 '숏폼 콘텐츠'를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하고 성장을 가속할 방침이라고 13일 밝혔다.

이어 "다만 숏폼 콘텐츠 사업은 모바일 게임 사업과 구조적으로 유사하고 성장 잠재력이 높아 중장기적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게임 사업 부문에서 축적해 온 퍼블리싱 노하우와 마케팅 역량을 집중해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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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리진은 서비스 중인 주요 게임들의 사업 성과가 본궤도에 오름에 따라 '모바일게임'과 '숏폼 콘텐츠'를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하고 성장을 가속할 방침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네오리진은 최근 상대적으로 이익률이 낮은 한중 일반무역 관련 사업을 정리했다.

네오리진은 2021년부터 우수한 IP(지식재산권) 기반 '글로벌 롱런 게임'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관련 사업을 꾸준히 이어왔다. 8월 기준 네오리진은 대표작 '여신전쟁'을 포함해 총 5개의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론칭했으며, 모든 게임이 안정기에 접어들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여신전쟁'은 서비스를 시작한 지 약 4년이 넘었으며, 지금도 월평균 100만달러(약 13억원)가량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여신전쟁에 이어 올해 3월 일본에서 론칭한 '열전소녀(Apex Girl)'도 최근 월평균 120만달러의 매출을 돌파하는 데 성공했다.

이 밖에도 아시아권에서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루나(LUNA)' IP 기반의 '루나 리버스'와 '전국구: 권력의 법칙', '어둠의 신부들' 등 다양한 모바일 게임이 매달 평균 약 80만달러의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 또 최근에는 자체 보유한 루나 IP 기반의 '루나 모험일기'가 중국 판호를 취득하며 추가 수익 창출의 기반을 마련했다.

네오리진 관계자는 "그간 회사의 게임들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매출 공백을 메꾸고 펀더멘털(기초체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시도했었다"며 "올해부터 게임 사업 부문에서 성과가 나기 시작할 뿐 아니라 안정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비주력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숏폼 콘텐츠 사업은 모바일 게임 사업과 구조적으로 유사하고 성장 잠재력이 높아 중장기적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게임 사업 부문에서 축적해 온 퍼블리싱 노하우와 마케팅 역량을 집중해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오리진은 자회사 '폭스미디어'를 통해 지난 3월 국내 최초 숏폼 드라마 전용 플랫폼 '탑릴스(Top Reels)'를 론칭한 바 있다. 탑릴스는 출시와 동시에 앱스토어 1위를 기록했으며, 폭스미디어는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K-콘텐츠의 영향력 기반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숏폼 시장 규모는 약 400억달러(약 55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60% 수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김건우 기자 jai@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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