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퍼 전기차 대한민국 국회서 '씽씽'···"광주글로벌모터스 도약 응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 첫 노사상생 광주형일자리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EV)'가 국회에서도 달린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대한민국 상생일자리의 표준모델이 된 GGM의 제2 도약을 위해 국회 1호 캐스퍼EV 구매에 나서주신 국회에 감사드린다"며 "국회에서 힘을 모아준 만큼 캐스퍼EV 양산은 늘어날 것이고 청년들의 좋은 일자리인 광주형일자리도 더욱 커질 것이다. 광주가 대한민국 미래차 중심도시로 힘차게 뻗어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회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기정 시장, 국회도서관 광주분관 건립 건의
전국 첫 노사상생 광주형일자리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EV)’가 국회에서도 달린다.
광주광역시와 국회는 13일 국회에서 ‘캐스퍼EV 구매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과 우원식 국회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노사상생 광주형일자리 지원의 법률적 근거를 만든 국회가 전기차 생산으로 제2 도약에 나선 광주글로벌모터스를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회는 업무용 공용차량으로 캐스퍼EV를 구매해 사용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국회가 캐스퍼EV 구매에 선도적으로 나서준 만큼 다른 공공기관 등에서도 업무용차량으로 캐스퍼EV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광주형일자리는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만든 것을 넘어 기후위기시대에 맞는 전기차 생산으로 시대변화를 앞서가고 있다”며 “캐스퍼EV를 공유차랑으로 사용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구도 살리고, 지역도 살리고, 의원들도 함께 공유해서 쓸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대한민국 상생일자리의 표준모델이 된 GGM의 제2 도약을 위해 국회 1호 캐스퍼EV 구매에 나서주신 국회에 감사드린다”며 “국회에서 힘을 모아준 만큼 캐스퍼EV 양산은 늘어날 것이고 청년들의 좋은 일자리인 광주형일자리도 더욱 커질 것이다. 광주가 대한민국 미래차 중심도시로 힘차게 뻗어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회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강기정 시장은 이날 우원식 의장에게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회도서관 광주분관 건립을 건의했다. 강 시장은 “국립도서관이 전무한 호남권역 대표도시 광주에 국회도서관 분관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회 광주분관이 건립되면 지식과 문화의 수도권 집중현상을 완화해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할 수 있고, 입법 활동으로 생산된 공공기록물의 지역 분산·보존을 통해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지식자산을 이용할 수 있으며, 국회도서관의 기록보존 기능도 확대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광주시는 광주가 우리나라 근·현대를 관통하는 광주학생독립운동, 5·18민주화운동 등 민주화의 상징적인 도시인 만큼 민주·인권·평화를 특화한 국회도서관 광주분관이 건립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에 우원식 국회의장은 “국회도서관 광주분원에 대해서 국회에서도 고민하기 시작했다”며 “좋은 성과가 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박지훈 기자 jhp9900@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세영 年 9억 버는데 랭킹 13위 선수는 97억 수입…격차 왜 이리 큰가 보니
- '신분 상승시켜줄게' 성관계 후 헤어진 남자에 징역형 내리는 '이 나라'
- '버닝썬' 행사 안 간다던 승리, 발리 클럽서 목격…한국 여성에 '같이 놀자'
- '전여친이 준 선물이라…' 당근 올라온 '꿀매물'들 너무 싸다 했더니 '충격'
- '시청률 효자' 임영웅 덕에 시청률 폭발하겠네…벌써부터 난리난 '이 예능'
- '한국 온 김에 제니 같은 직각 어깨 만들래요'… 외신도 주목한 'K뷰티 관광'
- '세상 최고 잘생긴 미소년같다' 폭발적 인기 21세 소림사 스님 갑자기 사망 '충격'
- 드디어 입 연 안세영 '개인스폰서 풀어달라…배드민턴으로도 경제적 보상 누려야”
- 출소 후에도 '뻔뻔한' 승리…'버닝썬' 행사 참석 논란
- 조국 딸 조민, 오늘 결혼…고민정·김어준 등 하객, 이재명은 축하기 보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