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8월 27일 문화미래리포트 2024… ‘충돌하는 세계와 한국의 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숙의하는 국제 포럼 '문화미래리포트(Munhwa Future Report) 2024'가 2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세계적인 석학들과 최고 전문가들이 전쟁과 선거로 고조되는 복합 위기 상황에 놓인 국제 사회를 진단·전망하고 한국이 나아갈 방안을 진지하게 모색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교안보·경제통상 해법 모색
대한민국의 미래를 숙의하는 국제 포럼 ‘문화미래리포트(Munhwa Future Report) 2024’가 2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는 2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올해 MFR의 주제는 ‘충돌하는 세계와 한국의 길(Colliding Worlds and Korea’s Path Forward)’입니다.
세계적인 석학들과 최고 전문가들이 전쟁과 선거로 고조되는 복합 위기 상황에 놓인 국제 사회를 진단·전망하고 한국이 나아갈 방안을 진지하게 모색합니다. 1세션에서는 앞으로 세계 안보 질서가 어떻게 흘러갈지, 한국은 어떠한 외교·안보 전략을 세워야 할지를 놓고 저명한 국제정치학자 할 브랜즈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학 석좌교수와 한반도 전문가인 로버트 에이브럼스 전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이 진단과 분석을 통해 통찰력 있는 해법을 제시합니다. 2세션에서는 미국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를 역임한 웬디 커틀러 아시아소사이어티정책연구소(ASPI) 부회장과 미국 백악관이 주목하는 국제 통상 분야 석학인 더글러스 어윈 다트머스대 경제학과 교수가 안보 지형 변화와 함께 달라질 국제 통상 질서를 전망하고 수출 강국 한국이 나아가야 할 경제 안보 방안을 논의합니다. MFR은 올해 7회째로, 미래사적 도전에 대한 의제 도출과 해법 제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일 시 : 2024년 8월 27일(화) 오후 2시 30분∼6시 20분
△장 소 :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
△주 제 : 충돌하는 세계와 한국의 길
△제1세션 : 글로벌 복합 전쟁 시대의 생존 전략
기조강연 : 할 브랜즈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학 석좌교수, 로버트 에이브럼스 전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사회 :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
토론 : 이정민 카네기국제평화재단 선임연구위원
△제2세션 : 탈세계화 시대, 경제 어디로 가나
기조강연 : 웬디 커틀러 아시아소사이어티정책연구소(ASPI) 부회장, 더글러스 어윈 다트머스대 경제학과 교수
사회 : 안호영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석좌교수
토론 : 연원호 국립외교원 경제안보기술연구센터장
※ 구체적인 행사 일정과 참가신청 등은 홈페이지(http://mfr.munhwa.com)를 참고하거나 mfr@munhwa.com으로 문의 바랍니다.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5세’ 양준혁, 아빠 됐다…19세 연하 아내 임신
- 강남역 역명에 자우림 김윤아 남편 치과 이름 같이 붙는다
- 안선영 “홈쇼핑 매출 1조원 진작 넘어…주식·코인 안 해”
- ‘재활 치료하려다…’ 자택 수영장에 빠진 70대 숨져
- ‘36주 낙태’ 유튜버는 지방 거주 20대 女…영상 진짜였다
- 방수현, 안세영 겨냥 “누가 국가대표 하라 등 떠밀었나”
- ‘15살 많은 줄 알았는데’ 결혼식 직전 고백한 그녀 나이가…“25살 연상, 65세”
- 이란보다 먼저 움직인 헤즈볼라…이스라엘 북부로 로켓 30여발 발사
- 러, 우크라軍 격퇴 실패 속… 불타는 자포리자 원전
- “이란, 3일내 이스라엘 공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