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바꾼 벤츠,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정보 뒤늦게 공개

이영관 기자 2024. 8. 13. 09: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특별 점검 권고’도 수용

벤츠코리아가 13일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벤츠코리아는 지난 1일 인천 청라에서 자사 전기차 화재 이후 “경쟁 관계 등의 이유로 공급업체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었지만, 소비자 우려가 잦아들지 않는 데 따라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지난 8일 화재가 난 벤츠 전기차 2차 합동감식을 벤츠 독일 본사에서 파견된 직원들이 참관하고 있다. /조인원 기자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소비자 및 시장의 요구에 따라,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순수전기차의 배터리 셀 공급사에 대한 정보를 공식홈페이지 통해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벤츠 전기차 차주들 중에는 배터리 제조사 공개를 강하게 주장하는 이들이 많았다. 화재가 난 벤츠 EQE 차량이 당초 언론 등을 통해 CATL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가, 나중에 세계 10위권인 중국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이날 오전 벤츠코리아 홈페이지에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벤츠 EQE 중에선 ‘300′ 트림(세부 모델)만 CATL 배터리가 탑재됐다. ‘350+’ ‘AMG 53 4M+’ ‘350 4M’에는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됐다. 또, EQS는 ‘350′에는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됐지만, 나머지 트림에는 CATL 배터리가 탑재됐다. EQE SUV에선 ‘500 4M’은 파라시스, ‘350 4M’은 CATL 배터리가 사용됐다. 또, EQC는 LG에너지솔루션, EQB는 SK온 배터리만 탑재됐다. EQA는 연식에 따라 CATL와 SK온 배터리가 다르게 탑재됐다.

13일 벤츠코리아 홈페이지에 공개된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정보 /벤츠코리아 홈페이지

또, 벤츠코리아는 중국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진 EQE 차량을 전수 점검하라는 국토교통부의 ‘특별 점검 권고’를 수용하기로 했다. 별도 전담 콜센터를 만들어 ‘전기차 특별 무상 점검’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기아, BMW코리아에 이어 벤츠코리아도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이날 공개하면서 이런 흐름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