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1·2신도시,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부고속도로로 단절됐던 경기도 화성 동탄1·2신도시가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된다.
12일 화성시에 따르면 경부고속도로 동탄터널 위에 동탄1·2신도시를 연결하는 보행로와 6개의 도로가 놓인다.
상부 공원까지 완성되면 지상에는 동탄1·2신도시 연결도로와 공원이, 공원 하부에는 경부고속도로 동탄 터널이, 동탄 터널 하부에는 동탄 광역환승센터와 SRT, GTX 철로가 위치하는 중첩구조로 변모하게 되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일 화성시에 따르면 경부고속도로 동탄터널 위에 동탄1·2신도시를 연결하는 보행로와 6개의 도로가 놓인다. 이 중 통행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간선도로 2개소(1번, 6번 도로)는 오는 29일 개통 예정이며 보조간선도로 4개는 연말께 개통된다.
이에 따라 동탄역을 이용하려면 자동차나 버스로 20분가량 돌아가야 했던 동탄1신도시 주민들은 차량을 이용하거나 도보로 이동이 가능해져 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이달 29일 개통되는 1번 도로는 동탄2지구 시범단지 남측과 동탄여울공원 남측을 잇고 6번 도로는 치동천로와 원천로를 이어준다.
이번 도로 개설로 그동안 고속도로로 분리됐던 동탄 1, 2지역의 생활권이 하나로 묶이게 된다.
이 공원은 정명근 화성시장의 주요 공약인 '보타닉가든 화성'의 전시온실이 들어서는 여울공원과 녹지축으로 연결될 예정이다.
7월 말부터 경부동탄터널 위쪽 지상 공간을 랜드마크 공원(이하 상부공원)으로 본격 조성한다.
상부공원은 축구장 12배 면적(8만7,005㎡)에 달하는 규모로 고속도로를 지하화하고 그 위에 대규모 공원을 조성하는 국내 첫 사례이자 고속도로로 분리됐던 지역 생활권을 하나로 이어주는 대표 사례다.
이 공원은 '보타닉가든 화성'의 전시온실이 들어서는 여울공원과 녹지축으로 연결돼 랜드마크 공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부공원은 연장 1.2km, 폭원 92∼105m 규모의 선(線)형공원으로 광역환승센터가 위치하는 동탄역 광장을 중심으로 5개 구역으로 조성된다.
상부 공원까지 완성되면 지상에는 동탄1·2신도시 연결도로와 공원이, 공원 하부에는 경부고속도로 동탄 터널이, 동탄 터널 하부에는 동탄 광역환승센터와 SRT, GTX 철로가 위치하는 중첩구조로 변모하게 되는 것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지난해 화성시 균형발전위원회의 균형발전 현황조사 결과 권역에 관계없이 최우선 과제는 교통 인프라였다"며 "6개 연결도로가 개통되면 화성시민은 각자 지역에서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게 되고 시 또한 보다 효과적인 행정 운영이 가능해져 유연한 정책 수립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강성원 기자 swkang@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거실 벽장 안에 게스트룸 숨겨진 이 아파트(영상) - 머니S
- 양준혁, 드디어 아빠 된다… "56세에 첫 아이, 태명은 팔팔이" - 머니S
- '연봉 8500만원' 대출자 디딤돌 금리인상 전문가 의견 분분 - 머니S
- '분양가 20억' 마곡 생숙, 빠르면 다음 주 주거 허용 재심의 - 머니S
- 치솟는 해상운임… 갈 길 바쁜 수출기업 '날벼락' - 머니S
- 불황에 급전대출 1조 쑥… 카드·저축은행 연체율 '빨간불' - 머니S
- 회식 마치고 실종된 20대 남성… 인천 골프장서 숨진 채 발견 - 머니S
- "미미미누가 왜 여기에"… 젊은 층 공략하는 제약업계 - 머니S
- "못 팔아요"…중고차 딜러도 포기한 '벤츠 전기차' - 머니S
- 열대야 대체 언제까지… 22일째 지속 '역대 3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