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자치경찰위, 이륜차 뒷번호판 단속장비 90곳 추가 설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중대 교통사고 인명피해 감소를 위해 도내 교통사고 다발구간 90개 지점에 도비 31억 원을 투입해 '후면 무인단속장비' 신규설치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강경량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장은 "후면 단속장비 설치 전(2021년)과 설치 후(2023년) 사고 발생 내역 비교 분석 결과, 교통사고 인명피해는 13.9%, 교통 사망사고는 23.1% 감소해 교통안전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며 "후면 단속장비 확대를 통해 이륜차의 올바른 교통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비 31억 원 투입…이륜차 사고 예방 기대
[더팩트ㅣ수원=진현권 기자]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중대 교통사고 인명피해 감소를 위해 도내 교통사고 다발구간 90개 지점에 도비 31억 원을 투입해 ‘후면 무인단속장비’ 신규설치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후면 무인단속장비’는 차량의 뒷번호판을 촬영해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적발하고,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식의 단속 장비다. 일반 차량(사륜차)은 물론 오토바이(이륜차)를 포함한 모든 차량의 뒷번호판을 인식한다.
현행 교통단속용 CCTV의 경우 차량 앞번호판을 찍는 방식이어서 뒷번호판을 달고 있는 오토바이 등 이륜차 단속에는 어려움이 있는데 이런 단점을 극복한 장비다. 안전모 미착용까지도 단속 대상에 해당된다.
이를 위해 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3월 31억 원 상당의 ’2024년 후면 무인단속장비 구매 계획‘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경기남부경찰청은 교통사고 다발 구간 우선순위 장소 분석(‘인명피해 및 사망·중상 등 위험도’ 등 교통사고 위험지수 활용)과 설치 구조 적합성 현장 조사를 했고, 9월부터 후면 무인단속장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후면 무인교통단속장비는 △성남시 중원구 중앙동사거리 △용인 수지구LG5차삼거리 △안산시 문화예술의전당 △수원 경수대로 영화초교사거리 △부천 신흥로 전화국사거리 △화성 남양읍 시청후문 등 지역별 이륜차 운행다발 등 교통 밀집지역 90개소에 설치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현재 경기남부권 57개소에 운영 중인 후면 무인단속장비는 147개소로 확대된다. 도경찰청은 장비 신규설치 지점에 대한 행정예고를 도 경찰청 누리집 등에 공고하고 오는 20일까지 주민의견을 청취 중이다.
이와 관련,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은 △교차로 꼬리물기 △우회전 일시정지 위반 등 주민 교통안전 위해 요인에 대한 단속 범위 확대 기법과 △단일 장비의 양방향 단속 △전차로 회전단속 등 장비 설치비 절감 기법을 개발 중이다.
국중범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은 "경찰인력 운영의 효율성 제고와 지역 중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첨단 교통과학장비 확대 운영 지원방안을 도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강경량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장은 "후면 단속장비 설치 전(2021년)과 설치 후(2023년) 사고 발생 내역 비교 분석 결과, 교통사고 인명피해는 13.9%, 교통 사망사고는 23.1% 감소해 교통안전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며 "후면 단속장비 확대를 통해 이륜차의 올바른 교통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러브버그 사각지대 없앤다…방제 지원 조례 발의
- 연임 사실상 확정지은 이재명…'양날의 검' 90% 득표율
- 야권, 광복절 행사 불참 선언...독립기념관장 임명 후폭풍
- 與 '김경수 복권' 반대론…충돌 자제 속 긴장감 도는 당정
- [친구들! 모여라②] 아이들의 대통령, 캐릭터 '베베핀' 속으로
- 김하늘의 감성 저격한 '화인가 스캔들'[TF인터뷰]
- [오늘의 날씨] 말복 앞두고 무더위·열대야 계속…곳곳 소나기
- 고객 늘었지만 확장엔 제동…티메프에 웃고 우는 이커머스
- 패권 다툼에 뜨거워진 K-함정…HD현대·한화, 시장 확장 잰걸음
- [TF경정] 21~22일 하반기 첫 대상 경정, 치열한 우승 경쟁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