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지상으로 옮기라는데… 폭염에선 충전 안되기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달 1일 인천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주차 및 충전기를 지상으로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최근 폭염으로 충전기가 과열돼 충전 속도가 늦어지거나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 전기차 커뮤니티 등에는 날이 더워지면서 완속 충전기(11㎾급 이하)를 사용할 때 과열 경고가 뜬다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부 환경·접촉 불량 등 원인 다양
화재 위험 높은 완속 충전에 불안감↑
이달 1일 인천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주차 및 충전기를 지상으로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최근 폭염으로 충전기가 과열돼 충전 속도가 늦어지거나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 전기차 커뮤니티 등에는 날이 더워지면서 완속 충전기(11㎾급 이하)를 사용할 때 과열 경고가 뜬다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차량에 ‘외부 충전기 과열로 충전 전류를 낮춰서 충전한다’는 내용의 메시지와 함께 충전 시간이 평소의 2배 이상 걸리거나, 아예 충전되지 않을 때도 있다는 주장이다.
전기차 충전기에서 과열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날씨, 설치 장소 등 외부 온도나 사용 환경에 따라 충전기 온도가 올라가는 경우도 있고, 인렛(inlet) 케이블 등 접촉 불량이 발생했을 수도 있다. 인렛은 충전 케이블의 커넥터와 연결되는 전기차 충전구 부분을 가리킨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충전기 커넥터를 제대로 체결하지 않아서 과열 경고가 뜨는 사례가 종종 있다”며 “커넥터 문제가 아니라면 충전기 또는 차량이나 배터리 자체 결함이나 애플리케이션(앱) 시스템 오작동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방청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화재는 지난 2021년 24건, 2022년 43건, 지난해 73건으로 증가했고, 전체의 18.7%는 충전 중에 일어났다.
과열 논란이 있는 완속 충전기는 급속 충전기보다 화재 위험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완속 충전기에는 급속 충전기와 달리 과충전을 방지하는 전력선통신(PLC) 모뎀이 장착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급속 충전기는 배터리를 80~90% 이상 충전할 경우 추가 충전을 차단하지만, 완속 충전기는 사용자가 충전을 멈춰야 한다.
전기차 충전기는 완속·급속·초급속 등으로 분류하는데, 통상 완속은 3~11㎾, 급속 50~200㎾, 초급속은 300~350㎾급으로 분류된다. 급속·초급속 충전기는 주로 고속도로나 공공기관 등에 설치되고, 완속 충전기는 주거 지역에 많은 편이다.
전국의 아파트, 주택 등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는 대부분 완속 충전기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공동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24만5435개 중 완속충전기는 24만1349개로 98.3%를 차지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단독] 김가네 김용만 회장 성범죄·횡령 혐의, 그의 아내가 고발했다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