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KITRI, 데프콘 국제해킹방어대회 우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정보기술연구원(원장 유준상, KITRI)은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멘토와 수료생을 중심으로 구성된 Maple Mallard Magistrates(MMM)팀이 '2024년 데프콘 국제해킹방어대회(DEFCON CTF 32)'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1위를 차지한 MMM팀은 BoB 멘토 및 수료생들로 구성된 오펜시브 시큐리티 기업 '티오리한국',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 해킹 동아리 'PPP',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대학교 사이버보안 동아리 'Maple Bacon'이 모여 연합팀을 구성하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한국정보기술연구원(원장 유준상, KITRI)은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멘토와 수료생을 중심으로 구성된 Maple Mallard Magistrates(MMM)팀이 ‘2024년 데프콘 국제해킹방어대회(DEFCON CTF 32)’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32회째를 맞는 데프콘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8월 8일부터 4일간 열렸으며, 일반인들도 함께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사이버 보안 콘퍼런스다.
1위를 차지한 MMM팀은 BoB 멘토 및 수료생들로 구성된 오펜시브 시큐리티 기업 ‘티오리한국’,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 해킹 동아리 ‘PPP’,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대학교 사이버보안 동아리 ‘Maple Bacon’이 모여 연합팀을 구성하였다. 한국인은 29명이 포함되었으며, 22명이 BoB 멘토 및 수료생이다.
MMM팀을 우승으로 이끈 박세준 BoB 책임멘토는 “2022년부터 3회 연속 우승을 달성하며 대한민국 화이트해커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하며, “대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KITRI 유준상 원장님과 직원분들께 감사드린다. MMM팀의 중심인 BoB 수료생과 같은 우수한 청년 화이트해커들이 체계적으로 성장하고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KITRI 유준상 원장은 “프랑스 파리에서는 스포츠 국가대표가 우수한 성적을 달성했고, 미국 라스베가스에서는 사이버보안 국가대표가 3년 연속 우승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다.”며 “3연패에 만족하지 않고 AI 시대를 선도하는 화이트해커를 지속적으로 양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국회·산업계·학계 등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진=KITRI)
김태형 (kimke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6주 낙태 영상' 사실이었다…유튜버·의사 `살인죄` 입건(종합)
- 지진에 태풍 상륙까지…최대 250mm '물폭탄'에 日 열도 초긴장
- 콧물 나고 으슬으슬 떨려 코로나인 줄.. 알고 보니
- 기아, 전기차 7종 배터리 제조사 공개…中 CATL 탑재 모델은
- “집에 온다던 아들이…” 인천 청라서 회식 후 20대 직장인 실종
- "288억 뜯어" 셀트리온 서정진 혼외자母, 공갈 혐의 송치
- 금값 고공행진에…올림픽 금메달도 ‘900달러’ 사상 최고
- 배드민턴연맹 “안세영 지적과 별개…작년부터 선수계약 규정 개정 논의”
- "의식 혼미하다"…산에서 야생곰 마주친 남성 얼굴 부상
- "기분 좋아" 달리는 차 창틀에 앉아' 악', 블박 찍힌 10대들 처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