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게시판] 한국바이오협회, 미국 투자사 RM글로벌파트너스와 약물개발 MOU 체결

염현아 기자 2024. 8. 12. 18: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왼쪽)과 문병찬 RM Global Partners 파트너./한국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협회는 미국 바이오 분야 투자사인 RM글로벌파트너스(RMG)와 약물개발 전략 수립·평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협약은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해외 진출 시 겪는 어려움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됐으며, RM글로벌은 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기술에 대한 의견부터 SWOT 분석, 경쟁 환경·시장 분석, 순현재가치 평가, 임상·규제 평가, 파이프라인 경쟁력 평가, 약물 개발 전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뉴욕 본사와 이스라엘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RMG는 최근 바이오업계의 인수합병(M&A), 자금 조달, 운영·전략에 대해 전 세계의 바이오산업 회사들을 자문해 왔으며 최근에는 제넥신과 이피디바이오의 합병을 성공적으로 이끈 자문사다.

■대웅제약이 입시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150만 인기 유튜버인 미미미누와 함께 수험생을 위한 ‘에너씨슬 퍼펙트샷’ 한정 프로모션인 ‘수능 D-100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미미미누는 교육·입시 주제 콘텐츠로 소셜미디어와 방송을 넘나들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유튜버다. 대웅제약은 잘파세대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가고자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 잘파(Z+Alpha) 세대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 태어난 알파(Alpha) 세대를 지칭하는 신조어다. 회사는 오는 15일까지 ‘대웅제약 공식 건강몰’ 홈페이지를 통해 ‘에너씨슬 퍼펙트샷’ 수능 D-100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수험생들의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미미미누의 추천 제품 ‘에너씨슬 퍼펙트샷 이뮨+’와 ‘에너씨슬 집중샷’을 최대 72%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동아에스티의 의료기기 전문 계열사인 동아참메드는 지난 8일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로부터 하이엔드급 의료용 진료대 ‘DCU-8000′과 ‘DCU-4000′에 대한 의료기기 인증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의료용 진료대는 동아참메드의 주력 상품군으로, 2022년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했으며, 이비인후과 카테고리 매출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다. 동아참메드는 이번 인증을 통해 10년만에 신제품을 선보인다. 회사는 ‘DCU-8000′과 ‘DCU-4000′은 기존 진료대를 대대적으로 개선한 디지털화 모델로, 직관적인 LED 표시와 셀프 모니터링 기능을 탑재해, 의료진이 기기의 작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문제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HLB는 항암신약 ‘리보세라닙’이 화학요법과 병용 시 기존 치료제 대비 재발성 난소암 환자의 생존기간을 현저히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난소암 재발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과거 17개 임상 결과를 메타 분석한 이번 연구는 의학 전문저널 ‘실험 및 치료의학’ 7월 호에 게재됐다. 분석 결과, 리보세라닙 병용군은 최대값 기준 전체생존기간(mOS) 23.0개월, 무진행생존기간(mPFS) 9.7개월 등 모든 지표에서 화학요법 등에 비해 현저히 높은 치료효과를 보였다. 회사는 이번 연구 결과로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이 화학요법에 내성이 생긴 환자들에게 좋은 치료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뇌신경 질환 전문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휴런은 지난달 30일 태국의 AI 소프트웨어 전문 유통업체 메드헬스인포메틱스와 총판 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메드헬스인포메틱스는 태국의 의료기기 유통사인 CMC바이오텍과 타이GL의 합작 자회사로, 의료 AI 소프트웨어를 전문으로 납품하는 대형 유통사다. 이번 협약에 따라 휴런과 메드헬스인포메틱스는 향후 태국 전역에 걸쳐 휴런의 뇌졸중 응급 환자 선별 AI 솔루션인 ‘휴런 스트로케어 스위트(Heuron StroCare Suite™)’, MRI 기반 뇌위축도 정량 분석 솔루션 ‘휴런AD(Heuron AD)’와 PET 정량 분석 솔루션 ‘휴런BrainPET(Heuron Brain PET)’을 태국 전국 병원에 유통·판매한다. 휴런은 올 하반기 휴런 스트로케어 스위트와 휴런AD, 휴런BrainPET의 태국 FDA 획득을 위해 메드헬스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시지바이오는 미국조직은행연합회(AATB)로부터 국내 최초로 2회 연속 인체조직 가공업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2021년 국내 유일의 AATB 인증을 획득한 뒤 심사를 거쳐 재인증을 받은 것으로, 인체조직은행의 시설, 운영 관리,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한 성과다. 회사는 이번 인증으로 피부이식재 시지덤(CGDerm)군과 시지리알로인젝트(CG Reallo Inject) 등 기존 인체조직 제품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에도 청신호가 켜졌다고 평가했다. AATB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인체조직 표준기구로, 미국 내 인체조직 이식재에 대한 안전성과 품질 보증, 윤리적 기준을 관리하는 유일한 조직은행 연합회다.

■고려대의료원은 김경미 고려대의대 생리학교실 교수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국가생명 연구자원 선진화 사업을 수주해 글로벌 공동연구 대응 및 연구자 수요 기반 신규 마우스 모델 제작·개발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사업 기간은 2년 6개월로 총 50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김 교수 연구팀은 국제 마우스 분석 컨소시엄(IMPC)과 협업해 연구자를 위한 신규 마우스 모델을 제작하고, 글로벌 표준 개발·분석 파이프라인을 개발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이번 과제를 통해 신약·백신 R&D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