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뉴진스 상품 환불 유저 대부분 재구매했다"

김영찬 기자 2024. 8. 12.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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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앤다커 모바일, 인조이 등 신작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본격화

크래프톤이 오는 21일 개최하는 '게임스컴 2024'에서 '인조이' 시연 빌드를 선보인다.

12일 크래프톤은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배동근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자리해 2분기 실적 및 사업 방향성을 소개한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크래프톤은 2024년 상반기 매출 1조 3729억 원, 영업이익 6426억 원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48.3%, 55.0%가 증가한 수치다. 2분기 매출은 7070억 원, 영업이익 3321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82.7%, 152.6% 늘어난 수치다.

펍지 IP는 맵 업데이트와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여 글로벌 유저들에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PC는 에란겔 클래식을 선보여 론도 출시 이후 트래픽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뉴진스 컬래버레이션은 높은 유저 호응을 받았다. 하반기에도 다양한 인게임 업데이트와 람보르기니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여 성장폭을 높여갈 계획이다.

배그 모바일과 배그모바일인도(BGMI)는 현지화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지속적인 유료화 모델 고도화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모바일은 중동 인기 배우 컬래버레이션과 성장형 위상 스킨이 트래픽과 매출에 크게 기여했다. BGMI는 UC 보너스 챌린지와 현지 인기 크리켓팀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신규 이용자를 확보 중이다.

인조이는 지난해 공개 이후 팬 커뮤니티에 개발 과정을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아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언리얼 엔진5의 고퀄리티 그래픽과 자체 기술을 활용한 온 디바이스 AI 기술이 특징이다. 게임스컴에서 다크앤다커 모바일과 함께 시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크래프톤은 인도에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 퍼블리싱 사업을 본격화한다. 여러 언어와 문화에 맞춘 마케팅과 이스포츠 운영으로 현지 이용자과 소통할 예정이다.

Q. 인조이의 목표 타깃층은 누구인가?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은 2000년대 초반부터 20년 넘게 글로벌 게이머들에게 사랑받은 장르다. 최근에는 신규 IP가 등장하지 못했고, 오랫동안 서비스하던 기존 게임의 단점들이 부각됐다. 또한 유사한 장르의 게임 개발 종료 뉴스가 나왔다. 



인조이는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환경이다. 1차적으로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을 플레이했던 기존 유저들이 타깃이다. 과거에 인생 시뮬레이션을 플레이했던 코어 게이머들과 해당 장르를 처음 접하는 게이머 등이 글로벌 타깃이다. 다음 주 게임스컴에서 일부 플레이를 선보일 계획이니 지켜봐 주시면 좋겠다.



 



Q. 다른 형태의 컬래버레이션도 선보일 계획이 있는가?



컬래버레이션은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기존에는 펍지 PC와 모바일 각각 따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펍지 IP 프렌차이즈화를 진행하면서 유명 글로벌 IP와 협업이 유리해졌고 비즈니스 협업 파트너로서 경쟁력이 증가했다.



또한 차량 디테일을 보면 이전 컬래버레이션과 차이가 있다. 이번 람보르기니 컬래버레이션은 외형뿐만 아니라 내부의 대시보드까지 실제와 똑같다. 디테일에 대해서 공들여서 준비했다.



 



Q. 다크앤다커 모바일 2차 CBT 반응은 어땠는가?



다크앤다커 모바일 2차 CBT는 오늘 오전까지 진행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반응은 내부적으로 정리해서 살펴봐야 한다. 다만, 기대했던 유저 참여 수보다 훨씬 많은 유저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글로벌 서비스가 목표다. 해당 장르에서 게임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유저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수익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관점에서 계획하고 있는 수익화 테스트를 캐나다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Q. 뉴진스 컬래버레이션 관련 보상 및 환급을 진행했다. 그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



전체 구매 유저에게 환급 또는 보상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환급을 선택하면 사용한 아이템이 회수되고, 사용한 G-COIN도 환불 처리되기 때문에 매출에서 차감된다.



흥미로운 점은 취소한 유저분들이 대부분 뉴진스 상품을 재구매했다. 추론해 보면 환불 기회가 있으니 이전에 본인이 뽑지 못했던 캐릭터를 환불을 통해서 다시 뽑는 효과가 있었다고 본다. 보상의 경우 무료 G-COIN을 지급했고, 지급한 G-COIN은 현재 전량 소진됐다. 



 



Q. 탱고게임웍스를 인수했다. 과거 방식과 차별점은 무엇인가?



스튜디오를 인수하는 방법도 있고 여러 방법이 있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나 방향성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핵심은 크리에이티브와 경쟁력 있는 스튜디오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탱고게임웍스는 지난 5월에 이미 폐쇄됐고 개발팀이 합류했다. 인수와 관련해서 상황에 맞게 최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취사선택했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



as7650@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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