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이어 기아도 배터리 제조사 공개...국산 외에는 CATL만 사용(종합)

이태성 기자, 강주헌 기자, 임찬영 기자 2024. 8. 12. 16: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아가 현대차에 이어 자사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기아는 12일 홈페이지에 자사 전기차 7종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출시 당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고 전기차 구매 시 소비자의 문의가 있을 경우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이날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뿐만 아니라 안전 대책과 관련해 정부가 준비 중인 규제안에 대한 의견을 밝힐 전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아가 현대차에 이어 자사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전기차 사용자들의 불안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기아는 12일 홈페이지에 자사 전기차 7종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공개 대상은 단종된 쏘울EV를 포함해 EV3, EV6, EV9과 니로EV, 레이EV, 봉고Ⅲ EV 등 총 7종이다.

레이EV와 니로EV 일부 모델에는 중국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됐고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된 레이EV에는 SK온의 배터리가 실렸다. EV6와 EV9에는 SK온 배터리가, 최근 출시된 EV3에는 역시 국내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각각 탑재됐다. 봉고Ⅲ EV, 쏘울EV에는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가 나뉘어 장착됐다.

앞서 현대차도 홈페이지를 통해 현대차 10종과 제네시스 3종 등 13개 전기차 모델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지했다. 중국산 CATL 배터리가 탑재된 코나 일렉트릭을 제외하면 모두 국내 업체의 제품이 사용됐다. 아이오닉 시리즈, ST1, 캐스퍼EV, 포터 등 9개 종에는 국내 배터리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 또는 SK온 제품이 들어갔다. 제네시스 전기차인 GV60과 GV70·G80 전동화 모델에는 모두 SK온 배터리가 장착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출시 당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고 전기차 구매 시 소비자의 문의가 있을 경우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관련 문의가 몰리자 홈페이지에 전 차종을 정리해 공개한 것이다.

지난 1일 인천 청라 아파트에서 메르세데스-벤츠 'EQE' 차량에 화재가 나 주변 차량 수십대를 전소시키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차량에는 중국 파라시스의 NCM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졌다.

현대차·기아 외에도 KG모빌리티가 자사 전기차에 BYD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밝힌 상태다. BMW도 배터리 제조사 공개를 검토 중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오는 13일 국내 주요 완성차 제조·수입차 업체와 함께 전기차 안전 점검회의를 열어 배터리 정보 공개에 대한 입장을 청취할 예정이다. 이날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뿐만 아니라 안전 대책과 관련해 정부가 준비 중인 규제안에 대한 의견을 밝힐 전망이다. 정부는 배터리 제조사 공개 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소 지상 설치 유도, 전기차 충전율 90% 제한 등을 화재 안전 대책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태성 기자 lts320@mt.co.kr 강주헌 기자 zoo@mt.co.kr 임찬영 기자 chan02@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