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24시] 산청군, 생생 국가유산 사업 흥행…지역 인물 역사 재조명
“56일간 대박 할인 놓치지 마세요”…산엔청쇼핑몰 가을 선물 기획전
(시사저널=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경남 산청군의 '생생 국가유산 사업'이 성황리에 추진 중이다. 12일 산청군에 따르면 지역 출신 인물과 역사를 재조명해 작품화하는 이 사업에 최근 참가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국가유산청과 산청군이 후원하고 산청문화원이 주관하는 생생 국가유산 사업은 국가유산에 내재한 가치와 의미를 재발견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국가유산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사업에서는 먼저 산청 목면시배 유지에서 목화가 도입된 유래와 재배에 성공한 역사를 배우고 전시관을 관람한다. 이후 도천서원을 탐방하고 문익점 선생 묘소를 참배한다.
특히 '목화골든벨', '문익점 생생로드' 등 놀이형 프로그램을 진행해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전문 진행자의 역사 소개와 게임 등 신나는 프로그램으로 참여자의 만족도가 높고 입소문이 나면서 문의가 줄을 잇고 있다.
지난달에는 단성중학교 2학년 학생 전원과 산청군 청소년상담자원봉사단 '청보리' 회원들이 동행해 70여 명이 게임을 진행하는 풍경을 벌이기도 했다. 이번 사업은 오는 10월까지 매달 셋째 토요일에 진행된다.
권순혁 문화체육과장은 "이번 사업이 산청의 군화인 목화와 우리나라 복식 혁명을 이룬 문익점 선생에 대해 보다 재미있는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산청의 역사적 가치를 재발견하며 유익한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 산청군, 깨끗한 물 공급 박차…5억8000만원 투입 노후정수장 정비
경남 산청군이 노후정수장 정비 등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산청군은 단성정수장과 시천정수장의 여과지와 정수지에 대한 보수공사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정수장 운영 시 사용하는 정수약품에는 염소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이는 콘크리트 구조물을 손상시켜 2차 오염을 유발한다.
이에 따라 군은 총 5억 8000만원(특교세 5억원, 군비 8000만원)을 투입해 내구성이 강하고 위생안전인증을 받은 고광택수색타일을 부착해 예방에 나섰다. 또 여름철 발병률이 높은 수인성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외부 배수지에 자동 염소투입설비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앞서 군은 지난해 산청생초통합정수장 침전지 보수공사를 실시하는 등 주민 물 복지 실현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안준석 상하수도과장은 "앞으로도 노후된 콘크리트 시설물을 전면 보수해 군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56일간 대박 할인 놓치지 마세요"…산엔청쇼핑몰 가을 선물 기획전
56일간 경남 산청군의 우수 농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산청군은 12일부터 10월6일까지 '2024 산엔청쇼핑몰 가을 선물 기획전'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추석명절 기획전(8월 12일~9월 20일), 대한민국 동행축제(9월 1~28일), 산청한방약초축제 기획전(9월 27일~10월 6일)과 연계해 56일간 진행한다.
행사기간 동안에는 지리산 자락 깨끗한 환경에서 생산한 유기한우, 쌀, 곶감, 사과, 배, 샤인머스켓, 꿀, 유정란, 고구마, 산청약주, 생강진액, 홍화, 상황버섯, 표고, 꽃송이버섯 등 84개 업체의 우수한 농특산품을 최대 30% 할인가로 만나볼 수 있다.
전 상품은 무료로 배송되며 산엔청쇼핑몰 회원은 20% 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특히 추석명절 기획전에서는 최고금액 구매자에 산청사랑상품권 및 특산품 지급, 출석체크, 신규회원 가입 및 추천인 이벤트 참여 시 마일리지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구매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산엔청쇼핑몰'검색하거나 '산엔청몰 앱'을 설치해 하면 된다. 결제는 모바일 산청사랑상품권, 경남사랑상품권 및 온라인 전용 산청e지, 경남e지 등 제로페이로 하면 되며 주소를 확인하지 않아도 연락처를 통해 지인에게 '선물하기'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카카오스토리 채널 '산청군 직거래장터'에서는 추석명절 이벤트로 최대 및 최다 구매 고객 경품 지급, 회원 20% 할인 혜택과 함께 무료 배송도 실시한다.
김혜경 농식품유통과장은 "행사개최 시기 및 내용 등에 대해 벌써부터 단골 고객들의 문의 전화가 많이 온다"며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을 마련했으니 이번 기획전을 통해 가족과 지인들에게 전할 선물을 알뜰하게 챙겨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또 1등 ‘무더기 당첨’으로 확산된 조작설…사실은 이렇다? [Q&A] - 시사저널
- 벤츠에 中배터리 ‘충격’…‘전기차 배터리 게이트’ 비화하나 - 시사저널
- 명문대생 참여한 마약 동아리 ‘깐부’, 주범의 정체 드러났다 - 시사저널
- “죄송합니다” 연신 고개 숙였던 20년차 권익위 공무원 사망 후폭풍 - 시사저널
- “김 여사와 통화했다” 폭로 속출…제2부속실 설치되면 달라질까 - 시사저널
- 양재웅 병원 앞으로 간 사망환자 유족…“병원 아닌 지옥” 규탄 - 시사저널
- 결혼 앞둔 여성 살해 후 사망한 50대…예비신랑에 ‘시신 사진’ 보냈다 - 시사저널
- 75cm ‘일본도’와 8번째 ‘신고’…살인범 첫 마디는 “미안하지 않다” - 시사저널
- ‘왜 바지가 커졌지?’…나도 모르게 살 빠지는 습관 3가지 - 시사저널
- ‘풋 샴푸’를 주방용 세제나 살충제로 쓴다고?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