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수단 총동원해 징계"...'36주 낙태' 영상 진짜였다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신 36주째에 낙태 수술을 받았다는 유튜브 영상이 조작이 아닌 사실로 드러났다.
20대 여성으로 지방에 거주하는 이 유튜버는 두 차례 경찰 조사에서 낙태 사실을 인정했으며, 수술한 병원은 수도권에 소재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지난 6월 36주 된 태아를 낙태했다고 주장하는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와 논란이 되자 보건복지부는 임신부와 수술한 의사를 살인 혐의로 수사해달라는 진정서를 경찰에 제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임신 36주째에 낙태 수술을 받았다는 유튜브 영상이 조작이 아닌 사실로 드러났다.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12일 SNS를 통해 “천인공노할 일”이라며 “해당 병원장에 대해 의사협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서 엄히 징계하고 사법처리 단계에서도 엄벌 탄원하겠다”고 밝혔다.
임 회장은 이 게시물 댓글에 ‘낙태 유튜버’에 대한 경찰 수사 과정이 담긴 기사를 공유했다.
경찰은 해당 유튜버를 찾기 위해 유튜브 본사인 구글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했고, 영상 등을 자체 분석해 유튜버와 병원을 특정했다고 설명했다.
20대 여성으로 지방에 거주하는 이 유튜버는 두 차례 경찰 조사에서 낙태 사실을 인정했으며, 수술한 병원은 수도권에 소재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낙태에 대한 처벌 규정이 없고 보건복지부에서 살인 혐의로 수사를 의뢰한 만큼 유튜버와 병원장을 살인 혐의로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튜버가 해당 병원을 찾는데 도움을 준 지인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태아의 사망 사실을 확인한 경찰은 낙태로 볼 것인지, 살인이나 사산으로 볼 것인지 검증하는 게 수사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병원 내부에 CCTV가 없어 의료 감정을 통해 전문가 의견을 들을 방침이다.
또 CCTV를 설치하지 않은 데 대해 의료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지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의료법 개정으로 전신마취 등 환자가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수술하는 병원은 수술실 내부에 CCTV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했다. 이를 어기면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다만 CCTV가 있어도 환자나 보호자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촬영할 수 있다.
앞서 지난 6월 36주 된 태아를 낙태했다고 주장하는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와 논란이 되자 보건복지부는 임신부와 수술한 의사를 살인 혐의로 수사해달라는 진정서를 경찰에 제출했다.
‘낙태죄 폐지’ 이후 입법 공백이 이런 사태를 불러왔다는 지적이 이어지기도 했다.
2021년 1월 1일부터 모든 낙태를 금지하는 건 여성의 자기결정권 침해라는 헌법재판소 판단에 따라 낙태죄가 폐지됐다.
헌재는 임신 22주를 낙태 허용의 상한선으로 판단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기준을 제시하며 국회에 법 개정을 요구했지만 아직 대체 법안이 마련되지 않았다. 그 사이 국내에선 판매 금지된 낙태약을 온라인으로 구매해서 복용하는 등 영아 살해 수준의 낙태가 많아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경찰은 “판매 사이트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적용 가능한 법률을 판단해 입건 전 조사(내사)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지혜 (nonam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 여자 케이크 도둑” 누명 씌운 대형마트…무혐의에 “30만원 줄게”
- 송영길 "이혼한지 6년 됐다…두 아들 혼자 키워" 고백
- "누가 등 떠밀어 대표팀 들어갔나"...안세영에 '라떼는' 논란
- "일본 오지 마세요!"...대지진 공포, 강 건너 불구경 할 때 아니다?
- '동성 성폭행 혐의' 유아인…경찰 "조사 일정 조율 중, 참고인 마무리"
- BTS 슈가, 500m 음주운전 맞나…경찰 "이동경로 확인, 곧 소환"
- 송영길 "이혼한지 6년 됐다…두 아들 혼자 키워" 고백
- “집에 온다던 아들이…” 인천 청라서 회식 후 20대 직장인 실종
- 오늘 밤 꼭 소원 빌어야 하는 이유 "별똥별 쏟아진다"
- “피부에 좋아”…얼굴에 ‘대변’ 바른 인플루언서, 사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