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글로벌 사이버안보 행사 'CSK 2024'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정보원이 다음달 10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글로벌 사이버안보행사 'CSK 2024'를 개최한다.
12일 국정원에 따르면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CSK 2024는 '인공지능(AI)·양자·우주시대, 글로벌 사이버안보를 위한 한발 앞선 노력'을 주제로 열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정보원이 다음달 10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글로벌 사이버안보행사 ‘CSK 2024’를 개최한다.
12일 국정원에 따르면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CSK 2024는 ‘인공지능(AI)·양자·우주시대, 글로벌 사이버안보를 위한 한발 앞선 노력’을 주제로 열린다. 첨단기술을 악용한 사이버위협에 개별 국가가 아닌 국제사회가 공조해 선제적·능동적으로 대응하자는 취지에서,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국제 사이버안보 행사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제정보교류회의 △컨퍼런스 △국제 사이버훈련(APEX) △사이버공격방어대회(CCE)가 진행되며 사이버보안 관련 전시 및 홍보 부스도 운영된다. 컨퍼런스는 국내외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을 초청해 △신기술(New Technology) △유망 전략(Emerging Threats) △전략과 행동(Strategy & Action) 이라는 3가지 테마에 대해 총 24개의 강연 및 토론이 진행된다.
특히 9월 11일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및 인도·태평양 지역 20개국이 참여해 사이버전 대응역량 강화를 목표로 NATO 사이버방위센터(CCDCOE)·국방부(사이버작전사령부)·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함께 대한민국 주도 첫 국제 사이버훈련인 ‘APEX 2024’를 실시한다. ‘APEX 2024’는 윤석열 대통령이 작년 7월 스톨텐베르그 NATO 사무총장과 만나 국제 사이버훈련 개최 구상을 밝힌 이후 1년여간 충실히 준비됐다.
또한, 2017년에 시작해 8회를 맞는 사이버공격방어대회(CCE)는 올해부터는 CSK 행사 기간에 함께 개최하는데, 총 41개팀이 참가할 예정이며 9월 11일 본선에 이어 12일 시상식이 열린다. 이외에도, 행사장 주변에 사이버보안 기술·제품 전시와 유관기관의 사이버안보 정책 설명을 위한 홍보 부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조태용 국가정보원장은 “CSK 행사를 영국의 CyberUK, 싱가포르 SICW, 이스라엘 Cyber Week처럼 주요 국제 사이버안보 행사로 발전시켜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사이버안보 리더십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CSK 2024’는 사이버보안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참가비는 없다. 9월 5일까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하면 된다.
우영탁 기자 ta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청률 효자' 임영웅 덕에 시청률 폭발하겠네…벌써부터 난리난 '이 예능'
- '한국 온 김에 제니 같은 직각 어깨 만들래요'… 외신도 주목한 'K뷰티 관광'
- 드디어 입 연 안세영 '개인스폰서 풀어달라…배드민턴으로도 경제적 보상 누려야”
- 출소 후에도 '뻔뻔한' 승리…'버닝썬' 행사 참석 논란
- 조국 딸 조민, 오늘 결혼…고민정·김어준 등 하객, 이재명은 축하기 보내
- '전동스쿠터 음주운전' BTS 슈가, 경찰 출석해 조사받는다
- ‘BJ 과즙세연과 동행 논란’ 방시혁에 하이브 주주들 성토
- '의사가 바지 안쪽 들여다 봤다, 큰 충격'…'성별 논란' 女복서 폭로한 '성별검사법'
- '나도 '식빵'해요'…태권도金 김유진, '배구여제' 김연경 롤모델 꼽았다 [올림픽]
- 어도어 성희롱 피해자 '민희진 거짓 해명에 이용당해, 사과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