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고-Ⅰ 잠수함 6번함 '정운함' 성능개량…탐지·식별·공격 능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97년 취역한 장보고-Ⅰ급 잠수함 6번함 '정운함'이 개선된 성능으로 새롭게 태어나 해군에 인도됐다.
방위사업청은 이날 경상남도 거제시 한화오션(042660)에서 장보고-Ⅰ급(209급) 잠수함 정운함의 성능개량을 완료하고 해군에 인도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정운함은 성능개량이 이미 완료된 장보고-I급 잠수함 4척과 함께 해군의 주요 임무를 수행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투체계·공격잠망경·소나 등 신형 교체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1997년 취역한 장보고-Ⅰ급 잠수함 6번함 ‘정운함’이 개선된 성능으로 새롭게 태어나 해군에 인도됐다.
방위사업청은 이날 경상남도 거제시 한화오션(042660)에서 장보고-Ⅰ급(209급) 잠수함 정운함의 성능개량을 완료하고 해군에 인도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정운함 성능개량은 2023년 3월 시작해 주요 장비 교체, 시운전 평가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정운함은 성능개량이 이미 완료된 장보고-I급 잠수함 4척과 함께 해군의 주요 임무를 수행 예정이다.
정운함은 이번 성능개량을 통해 전투체계, 공격잠망경, 예인선배열소나를 교체했다. 기존 대비 탐지, 식별, 공격 등 작전수행 능력이 향상된 것이다. 특히 잠수함의 ‘두뇌’에 해당하는 전투체계를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함으로써 최적의 전투지휘능력 발휘는 물론 안정적인 후속군수지원이 기대된다.
이상우 방위사업청 한국형잠수함사업단장은 “정운함 성능 개량으로 주요 성능이 향상된 것은 물론, 국내 업체의 우수한 잠수함 건조 역량을 확인했다”면서 “작전 수행능력이 강화된 정운함이 해양안보를 굳건히 지켜낼 중요 전력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운함은 임진왜란 당시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함께 옥포해전, 한산도 대첩 등 10여개의 해전에서 큰 공을 세운 정운 장군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명명됐다. 1999년 하와이 단독 파견훈련을 시작으로 환태평양연합군사훈련(RIMPAC) 등 각종 대규모 훈련에 참가했다.
김관용 (kky144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곱창 한 캔, 갈비 한 캔 어때?"…영업팀장의 번뜩임 대박났다
- 1등해도 연봉 5000만원?…안세영 “개인스폰서 풀어달라”
- "경로당서 점심 뚝딱.. 여기 살면 밥걱정은 없어요"[동네방네]
- “오늘, 아메리카노 2250원”…스타벅스 ‘반값’ 이벤트 실시
- ‘명동 황제’ 1세대 조폭 신상현씨 별세…목사·스님도 조문
- "출근해야 하나요"…코로나 재유행에 직장인들 '혼란'
- 피해자 뒤따라가 원룸 침입시도…‘신림동 강간미수’ 피고인, 법정 서다 [그해 오늘]
- 남진, 금수저 집안 공개 "전라도서 세금 제일 많이 내…父 국회의원"
- 오늘 밤하늘 시간당 100개 별똥별이 수놓는다···"우주쇼 보세요"
- “장하다 리디아!” 트럼프도 金 리디아 고 축하…어떤 인연?[파리올림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