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주주가치 존중 경영문화 필요…정부안 마련할 것” [투자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12일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경영문화가 확산될 필요가 있다는 인식하에 관계기관과 상법 개정방안 등을 논의 중이며,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정부입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기업 밸류업 상장기업 간담회'에서 "기업들의 현장의견을 수렴하고 유관기관과 함께 상장기업의 밸류업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증시 과도낙폭 아쉬운 평가 알고 있어”
“밸류업, 부채에서 자본 중심 경제구조 전환 측면에서도 필수적”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12일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경영문화가 확산될 필요가 있다는 인식하에 관계기관과 상법 개정방안 등을 논의 중이며,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정부입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기업 밸류업 상장기업 간담회’에서 “기업들의 현장의견을 수렴하고 유관기관과 함께 상장기업의 밸류업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주 글로벌 주식시장의 급등락 상황을 언급, “우리 증시의 상대적으로 큰 낙폭과 더딘 회복속도에 대해 아쉬워하는 평가가 있음을 알고있다”며 “보다 단단하고 회복력을 갖춘 증시로의 체질개선을 위해서는 밸류업 프로그램의 확산·내실화를 통한 상장기업과 증시의 경쟁력 제고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부채중심에서 자본중심으로의 경제구조 전환 측면에서도 기업 밸류업을 통한 자본시장 선진화가 필수적”이라며 “이를 통해 부채중심의 경제구조를 개선하면 우리 경제의 역동성, 안정성 제고와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2월 지원방안 발표 후 속도감 있게 후속조치를 추진해 왔으며, 9월중 코리아 밸류업 지수 발표, 4분기 연계 ETF(상장지수펀드) 출시 등 남은 과제들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위원장은 “기업 밸류업의 핵심적인 성공요인은 시장참여자들의 자발적, 적극적 참여”라며 “금투업권은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과 함께, 시장 자금흐름이 기업의 밸류업 노력과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자본시장의 중요 플레이어로서 역할을 다 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선제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예고공시에 참여한 3개사(키움증권·메리츠금융지주·HK이노엔)을 포함한 총 8개 기업의 대표이사·임원과 정은보 거래소 이사장,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 이동훈 코스닥협회 수석부회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 회장, 조명현 고려대 교수(거래소 기업 밸류업 자문단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은보 이사장은 “밸류업 프로그램 준비현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기업들과 소통하며 참여를 지원해 나가겠다”며 “9월 발표 예정이고 시장의 관심도가 높은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도 차질없이 준비해 밸류업 프로그램 확산의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서유석 회장도 “ 자본시장의 밸류업은 한국 사회가 직면한 저출생·고령화 문제를 극복하고 국민경제의 선순환을 구축할 수 있는 시대적 과제”라며 “업계도 밸류업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공시에 참여한 기업들은 지표선정, 목표설정, 소통 등 공시 과정의 경험을 공유하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공시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직 공시를 하지 않은 기업들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취지에 공감하며 참여를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gi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세영 “운동만으로 보상 받을 수 있어야…개인스폰서 풀어 달라”
- 군대 보다 더하네?…“배드민턴 국대 선수는 지도자 지시에 복종해야”
- ‘역도 중계’ 약속 지킨 전현무…은메달 박혜정 “전현무 삼촌 고마워요”
- 조국 딸 조민, 오늘 명동성당에서 비공개 결혼식…野인사 발걸음
- "연락처도 없네"…매장 앞에 주차된 차, 망치로 부순 카센터 사장
- 호감 있다며 사귀자 한 사장에 경악…심지어 반응 없자 ‘관둬라’
- ‘가장 잘생긴’ 소림사 스님, 불과 21살인데…갑자기 사망, 왜?
- ‘방시혁과 LA 동행’ 과즙세연 “뚱뚱한 남자 좋아…키·얼굴 상관없어” 이상형 재조명
- “사흘간 미용시술 15번, 제니처럼 예뻐질래요”…CNN “한국이 ‘글로벌 미용 수도’로 급부상
- "복권 7등 바꿔주세요"…"어? 1등인데요" 판매점주 덕분에 당첨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