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메달 32개·금메달만 13개… 한국, 파리올림픽서 역대급 성적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 파리올림픽이 17일의 열전을 마치고 폐회식만을 남겨놓고 있다.
한국은 대회 마지막 날인 11일 근대5종 여자부와 여자 역도에셔 성승민과 박혜정이 각각 동메달과 은메달을 따내며 금메달 13개, 은메달 9개, 동메달 10개로 대회를 마쳤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전통적인 효자종목 양궁에서 전종목을 싹쓸이 하며 5개의 금메달을 따냈다.
특히 16세 고교생 반효진은 한국 선수단 역대 하계올림픽 100번째 금메달리스트가 되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대회 마지막 날인 11일 근대5종 여자부와 여자 역도에셔 성승민과 박혜정이 각각 동메달과 은메달을 따내며 금메달 13개, 은메달 9개, 동메달 10개로 대회를 마쳤다.
한국은 총 32개의 메달을 따내며 단일 올림픽 역대 두 번째로 많은 메달을 획득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 부문 최다 메달은 1988 서울올림픽에서 거둔 33개다. 당시 한국은 금메달 12개, 은메달 10개, 동 11개를 획득한 바 있다. 한국이 아닌 해외에서 열린 올림픽만을 감안하면 2008 베이징올림픽과 함께 가장 많은 메달이다.
금메달 수만 감안하면 2008년 베이징 대회와 2012년 런던 대회와 함께 공동 최다 타이 기록이다. 당초 5~6개의 금메달이 목표였음을 감안하면 기대 이상의 성과다.
한국은 이번 대회 단체 구기종목에서 대거 본선행에 실패하며 21개 종목 144명의 선수단을 파견하는데 그쳤다. 1976년 몬트리올 대회 이후 최소 인원이다. 하지만 목표치를 훨씬 상회하는 결과를 만들어내는 쾌거를 이뤘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전통적인 효자종목 양궁에서 전종목을 싹쓸이 하며 5개의 금메달을 따냈다. 이 과정에서 김우진과 임시현은 각각 남녀부 3관왕에 오르는 저력을 과시했다.
하지만 이번 대회 기대 이상의 성과에는 큰 기대를 하지 않았던 종목의 약진이 돋보였다.
우선 사격은 지난 도쿄 대회 당시 은메달 1개로 부진했지만 이번 대회에서는 금메달 3개와 은메달 2개를 따내며 최고의 성과를 올렸다. 특히 16세 고교생 반효진은 한국 선수단 역대 하계올림픽 100번째 금메달리스트가 되기도 했다.
펜싱에서의 선전도 돋보였다. 종주국 안방에서 열린 올림픽에서 오상욱은 사브르 단체전과 개인전을 휩쓸며 2관왕에 올랐고 여자부도 사브르 단체전 은메달을 따내는 성과를 올렸다.
태권도는 지난 도쿄 대회 노골드의 충격에서 벗어나 금메달 2개와 동메달 1개를 따내며 종주국 체면을 세웠다. 이밖에 배드민턴, 탁구, 경영, 유도, 여자 복싱, 역도 등에서 고르게 메달을 따냈고 여자 근대5종 성승민은 한국을 넘어 아시아 최초로 이 종목 메달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메달리스트들 중 많은 선수들이 20대 젊은 선수들이라는 점도 고무적이다. 4년 후 로스앤젤레스올림픽에 대한 기대감이 벌써부터 커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차상엽 기자 torwart@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향년 92세' 신상현 별세… 한지일 "하늘나라서 편히 쉬시길" - 머니S
- 일본, 금메달 18개… 해외 개최 올림픽 최다, 추가 가능성도 - 머니S
- "사과 없었다"… 아델, 계속되는 항의에 '욱일기' 삭제 - 머니S
- 사우디, 이강인에 '수천억' 오일머니 러브콜… PSG 유니폼 벗나 - 머니S
- 조국 딸 조민, 명동성당서 비공개 결혼식… 이재명 불참 - 머니S
- '비치 발리볼' 경기장서 한소희가 왜 나와? - 머니S
- '엔딩 요정' 박혜정, 역도서 은메달… 한국, 메달 32개로 대회 마쳐 - 머니S
- 잘 키운 신사업, 실적 효자 우뚝… 삼성·LG전자, 전장사업 질주 - 머니S
- 중년 8명 중 1명 "가족돌봄 부담 높고 노후 준비 못해" - 머니S
- 유영철 잡은 '추격자' 실존인물… 마약 매매 혐의 구속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