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코로나19 재유행 '비상'…치료제·진단키트 품귀현상
<출연 :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수석상임연구위원>
코로나19 환자가 다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과 약국에서 진단키트와 치료제 품귀 얘기도 나오는데요.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수석상임연구위원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최근 주위에 코로나19 걸렸다는 분들 이야기가 다시 들리고 있습니다. 입원환자 수가 6월 말부터 다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환자가 얼마나 늘어난 건가요?
<질문 2> 대부분의 호흡기 바이러스는 주로 겨울철에 유행하지 않습니까. 이렇게 여름철 무더위에 재유행 조짐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3> 이번 유행은 오미크론 세부계통인 KP.3 변이 바이러스가 주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특징이 있고,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요?
<질문 4> 정부는 호흡기 감염병이 유행하는 겨울철이 오기 전에 신규 백신을 준비한다는 방침입니다. 과거에 접종을 했던 사람들도 다시 백신 접종을 해야 하는 건가요?
<질문 5> 올림픽 열기로 뜨거운 프랑스 파리에서도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 가운데에서도 최소 40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는데요. 얼마나 더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6> 경계심이 풀렸던 시민들 입장에선 코로나19 유행이 다시 찾아 온다면 어떻게 대처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치료제는 물론 자가검사키트도 구하기 힘들다는 소식도 들려오는데요?
<질문 6-1> 정부는 치료제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공급 주기를 주 2회로 늘리고, 이달 안에 추가 구매도 진행합니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건가요?
<질문 7> 질병청에서 지난 5월 위기단계를 '경계'에서 '관심'으로 하향하며 자율적 방역 실천으로 전환됐습니다. 이제는 감기처럼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 그렇게 봐도 될까요? 아니면 주의가 필요할까요?
<질문 7-1> 최근 수영장·영화관·백화점 등 다중집합시설도 피서객이 몰려 감염 위험이 높은 상황인데요. 방역 조치를 좀 더 강화해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