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찻잔, 뮤지엄숍에서 사볼까'…경기도미술관, '느슨한 한 잔' 팝업 스토어 운영

진현권 2024. 8. 11. 12: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은 오는 11월 30일까지 미술관 1층 뮤지엄숍에서 '느슨한 한 잔'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팝업 스토어 '느슨한 한 잔'은 한국도자재단이 개최하는 '2024 경기도자비엔날레'의 '찾아가는 비엔날레–느슨한 연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기도미술관이 기획·운영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상호·윤범석·최유리·심보근·신경욱 작가 참여…11월 30일까지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은 오는 11월 30일까지 경기도미술관 1층 뮤지엄숍에서 경기도내 도자 작가들이 직접 만든 도자기 잔을 선보이는 ‘느슨한 한 잔’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윤범석 작가의 구을공방 은칠다리 술잔./경기문화재단

[더팩트ㅣ수원=진현권 기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은 오는 11월 30일까지 미술관 1층 뮤지엄숍에서 ‘느슨한 한 잔’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팝업 스토어 ‘느슨한 한 잔’은 한국도자재단이 개최하는 ‘2024 경기도자비엔날레’의 ‘찾아가는 비엔날레–느슨한 연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기도미술관이 기획·운영한다. 경기도자비엔날레가 열리는 기간 중 경기도 곳곳의 문화예술 거점 기관들과 연계해 경기도의 도자 문화와 예술을 알리고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된 팝업 스토어는 경기도미술관이 용인, 광주, 이천 등 도내 5개의 도자 공방들과 협력해 추진한다.

팝업 스토어와 함께하는 도자 공방 ‘아틀리에 수’의 이상호 작가는 도자기의 순수하고 정적인 느낌을 잘 표현하는 작가로, 특히 빚어낸 그릇의 표면을 깎아내는 한국 전통의 ‘면치기’ 기법으로 만들어내는 ‘피스 시리즈’ 도자기 잔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 팝업스토에는 물방울잔, 머그컵, 카푸치노컵, 에스프레소잔 등을 선보인다.

이천도자예술마을에 있는 ‘구을공방’의 윤범석 작가는 이번 팝업스토어에 은칠다리 술잔, 와인잔, 머그잔, 에스프레소잔을 출품한다. 출품작 중 와인잔은 곁에 두고 보아도 좋고 또 자연스럽게 자꾸 손이 가서 더 좋은 도자기를 만들고자 하는 그의 철학이 담겨 있는 작품이다.

유어세라믹(YR ceramic) 최유리 작가는 자연의 소재들을 모티브한 심상과 소재들을 도자기에 조각하거나 조형해 작품을 제작한다. 이번 팝업스토에는 튤립을 아름답게 형상화해 만들어낸 튤립잔, 튤립머그, 튤립라떼잔, 튤립고블렛 등을 출품한다.

‘무자기’ 공방의 심보근 작가의 작품도 경기도미술관 뮤지업숍에서 만날 수 있다. ‘작위적이지 않다’는 뜻을 담은 ‘무자기’라는 브랜드명처럼 덜어내고 절제하는 아름다움이 담겨 있는 도자기를 만든다. 경기도미술관 ‘느슨한 한 잔’ 팝업스토어에서는 일상의 풍경에 가장 잘 녹아드는 하얀 색 도자기로 만들어진 작은 술잔 4종 세트를 선보인다.

‘아리아워크룸’의 신경욱 작가는 소박한 들꽃의 매력을 재해석해 도자기 테이블웨어를 만든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민들레 찻잔, 꽃머그컵, 꽃잔, 꽃카푸치노컵을 만날 수 있다.

이번 스토어를 기획한 경기도미술관 서국화 뮤지업숍 매니저는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 만나는 잔들은 경기도 도예 작가들이 손으로 빚어낸 아름다운 핸드메이드 작품"이라며 "뮤지엄숍에서 도자기 작품을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경기도미술관 방문 경험이 새로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경기도미술관 뮤지엄 숍에서는 총 490여종의 다양한 아트상품을 만날 수 있다.

‘느슨한 한 잔’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기간 중 경기도미술관에서는 경기작가집중조명전 ‘김은숙, 민성홍’(7월 11일~9월 22일)과 현대미술의 동시대성을 조망하는 기획전 ‘사라졌다 나타나는’(8월 8일~10월 20일), 경기미술창고 광복절특별전 ‘대한독립’(8월 13~25일)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