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브랜드 탄생비화]"빵이야, 아이스크림이야"…31년 역사 빵또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93년 당시 하이틴 스타였던 손지창을 앞세운 빙그레 빵또아 광고는 콘과 스틱이 주류였던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에 '빵또아'의 이름을 빠르게 알렸다.
같은 해 우리나라에서 열린 대전엑스포의 공식 아이스크림으로도 선정되면서 훗날 '추억의 아이스크림'으로 자리잡는 등 역사가 긴 제품이다.
사실 빵또아 전에도 우리나라엔 샌드 아이스크림 제품이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93년 출시해 대전엑스포 공식 아이스크림 선정되며 인기
[서울=뉴시스]주동일 기자 = "빵또아~ 아이스크림인지, 빵인지!"
1993년 당시 하이틴 스타였던 손지창을 앞세운 빙그레 빵또아 광고는 콘과 스틱이 주류였던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에 '빵또아'의 이름을 빠르게 알렸다.
같은 해 우리나라에서 열린 대전엑스포의 공식 아이스크림으로도 선정되면서 훗날 '추억의 아이스크림'으로 자리잡는 등 역사가 긴 제품이다.
'빵, 그리고 또 아이스크림'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빵 사이에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넣어 빵 샌드형 아이스크림 중에서 인지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사실 빵또아 전에도 우리나라엔 샌드 아이스크림 제품이 있었다.
SPC삼립이 출시한 카스텔라 아이스크림인 '아시나요'가 1984년에 출시돼 하루 15만개 이상 판매될 만큼 인기를 끌었다.
아시나요가 10년 넘게 자리잡아온 국내 샌드형 아이스크림 시장에 돌연 등장한 빵또아는 특유의 부드러운 맛과 마케팅으로 빠르게 인기를 끌며 시장을 넓혀갔다.
일각에선 빙그레의 특기인 아이스크림 맛이 차별점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도 나온다.
빙그레는 이미 1974년 대한민국 첫 정통 아이스크림'이라고도 평가받는 떠먹는 아이스크림 '투게더'를 출시해 약 50년 동안 떠먹는 아이스크림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빙그레의 전신은 대일유업이다. 1967년 설립 후 월남에 진출해 미군부대를 상대로 아이스크림을 납품했다.
남양주군 일대에 젖소가 많다는 사실을 알고, 미금면 도농리에 유제품 가공공장을 건설했다.
당시 우리나라는 설탕물을 얼린 빙과류가 호황을 누렸다.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기술도 없었을 뿐더러 생산원가도 비싸서 우유 성분을 넣은 아이스크림은 시판되는 것이 없었다.
대일유업은 미국의 퍼모스트 맥킨슨사와 기술 도입 계약 체결 후 제조시설을 지었다. 건설 도중 자금 사정이 안 좋아져 부도를 내자 새 투자자를 찾았다.
당시 한국화약그룹(현 한화)은 현찰 거래인 데다가 자금회전이 빠르고 수익성이 높은 식품업 진출을 검토했다.
남아 도는 우유를 처리하지 못해 낙농가들이 어려움을 겪자 공장 완공에 필요한 자금 투자를 결정했다.
이후에도 공장 건설은 지지부진했고, 한국화약그룹은 1973년 대일유업의 주식 50%를 인수했다.
그해 6월 '전천 후 영양식' '주고 싶은 마음 먹고 싶은 마음'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퍼모스트 아이스크림을 선보였다. 우유에 딸기와 초콜릿, 바나나 등을 배합한 제품으로 인기몰이했다.
빙그레는 빵또아를 출시한 이후에도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며 소비자 접점을 넓혔다.
▲2005년 선보인 '치즈케익 빵또아'에 이어 ▲2010년 '초코쉬폰' ▲2017년 '블루베리' ▲2019년 '레드벨벳'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2020년엔 모델로 '펭수'를 기용하며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di@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강석우 딸' 강다은, 파격 의상…"우아함 넘쳐"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후 넷째 임신(종합)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