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광복절 경축식 불참 검토…혁신당은 불참 선언[영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재단법인 '대한민국 역사와 미래' 김형석 이사장의 독립기념관장 임명에 반발해 오는 15일 광복절 경축 행사에 불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9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다음 주 월요일(12일) 정도에 결정이 될 것 같다"며 "분위기상 행사에 참석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종찬 광복회장 또한 항의 차원에서 해당 행사에 불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종찬 광복회장도 불참 검토 중…민주, 14일 독립기념관 앞 규탄대회
조국혁신당 "친일·밀정 정권 주최 행사에 참여할 수 없다" 불참 선언
더불어민주당이 재단법인 '대한민국 역사와 미래' 김형석 이사장의 독립기념관장 임명에 반발해 오는 15일 광복절 경축 행사에 불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9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다음 주 월요일(12일) 정도에 결정이 될 것 같다"며 "분위기상 행사에 참석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종찬 광복회장 또한 항의 차원에서 해당 행사에 불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김 관장에 대한 임명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광복절 전날인 오는 14일 독립기념관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
앞서 박찬대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교수는 평소 친일 행위와 반민족 행위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일제강점기가 근대화에 도움이 됐다는 망언을 일삼았다"며 "윤석열 정권 곳곳에서 친일 바이러스가 전성시대를 누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송두리째 뒤바꾸겠다는 거대한 작전이 착착 진행되고 있는 게 아닌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며 "윤 대통령은 독립기념관장 임명을 즉각 취소하고 다른 인사들도 결단을 내리시라"고 촉구했다.
제2야당인 조국혁신당 이규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8월 15일 정부 차원 경축 행사에 불참한다. 친일·밀정 정권이 주최하는 행사에는 참여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KBS가 광복절 특집 기획으로 이승만 미화 논란이 있는 다큐멘터리 영화 '기적의 시작'을 방영하기로 한 데 대해 "이승만은 선이고 그 반대세력은 악이라는 식의 저열한 역사인식이자 명백한 역사왜곡"이라며 "KBS 박민 사장의 친일적·퇴행적 행보는, 독립기념관장에 매국적 인사 김형석을 기용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장에 식민지 근대화론을 신봉하는 김낙년을 임명한 윤석열 정권의 종일적 역사관과 역사 거꾸로 세우기 기도의 연장선상에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형준 기자 redpoint@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집안에서 즐기는 일본문화체험"? 논란에 행사 취소까지[오목조목]
- [인터뷰]대한체육회장 "안세영, 불편한 운동화 억지로 신겼다? 누구도 안한 컴플레인"
- 어도어 성희롱 피해자 "민희진, 가해자와 한편…거짓 해명도" 사과 촉구
- 도움 준 시민에 "폭행 당했다" 무고한 80대 항소심도 벌금형
- 실종된 아이…32일 만에 할아버지 빌라 옥상서 발견한 사연
- '극도의 긴장'…사격 김예지 기자회견 도중 실신 뒤 회복
- 김예지, 기자회견 중 쓰러졌다 회복…감독 "올림픽 긴장 커"[영상]
- 오세훈 "그린벨트 일부 풀겠다…대상지 11월 발표"
- 선수 훈련 돕다가 코치 몸무게가 10kg 빠졌다…최다 金 노리는 태극 전사의 힘[박지환의 뉴스톡]
- 복싱 동메달 임애지 "복싱 응원에 감사, 시합 즐기는 선수로 기억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