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브리핑] 한컴, 'AI기업'으로 변신, 성공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 시장 최대 화두는 단연 인공지능(AI)입니다.
한글과컴퓨터(한컴)가 인공지능(AI)·클라우드 신사업 성장에 힘입어 상반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AI 기반 질의응답 설루션 '한컴피디아'와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인 '한컴어시스턴트' 등 AI 제품군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수익창출에 나선다.
한컴피디아는 AI 기반 질의응답 설루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AI 서비스 '한컴피디아·한컴어시스턴트' 출시
글로벌 시장 최대 화두는 단연 인공지능(AI)입니다. 매일 쏟아지는 AI 소식이나 주요 사건, 뒷얘기 등을 아이뉴스24가 전해드리겠습니다. 빠르게 진화하는 AI 기술과 주목받는 기업이 궁금하시다면 'AI브리핑'에서 확인해 보세요. [편집자]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한글과컴퓨터(한컴)가 인공지능(AI)·클라우드 신사업 성장에 힘입어 상반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하반기에도 AI를 결합한 상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체질개선에 속도를 낸다.
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컴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4% 증가한 90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8.9% 성장한 199억원이다. 연결 자회사의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과 수익 구조 개선이 영향을 미쳤다.
별도기준으로는 매출 455억원, 영업이익 175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8%, 24% 성장한 수치다. 클라우드와 웹 기반 제품군의 매출 비중이 전년 동기 8%에서 1분기 18.9%, 2분기 23.4%로 상승하며 상반기 성장을 견인했다.
하반기에는 AI 기반 질의응답 설루션 ‘한컴피디아’와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인 ‘한컴어시스턴트’ 등 AI 제품군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수익창출에 나선다.
먼저 하반기 B2C 타깃의 구독형 어시스턴트를 출시한다. 한컴어시스턴트는 고객의 업무 효율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다. 사용자의 의도를 분석해 목적에 맞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앞서 한컴은 어시스턴트 베타 버전을 지난 6월 출시하고 고객 대상 개념증명(PoC)를 시작했다. 어시스턴트는 사용자가 자연어로 명령하면 고객 환경에 맞는 AI 모델을 활용해 내용을 이해하고, 사용자 의도를 분석해 목적에 맞도록 문서를 자동으로 작성해 준다. 한컴오피스 패키지 최신 버전과 연계해 사용할 수 있고, 앞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웹 서비스와 연동을 확대한다.
특히 챗GPT 등 외부망 연결이 필요한 LLM을 사용할 수 없는 폐쇄망 환경에서도 문서 작성을 지원한다.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문서 정보들을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해 정확도를 높이는 동시에 환각 현상을 최소화하며, 보안이 중요한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한컴피디아는 AI 기반 질의응답 설루션이다. 자연어 및 키워드 검색 기능을 통해 문서 파일 내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방대한 문서데이터를 사용자가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용자 맞춤형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웹페이지에서 검색 및 관리기능을 제공한다.
이밖에 △전자문서에서 텍스트 데이터 인식 △텍스트 데이터 개인정보 비식별화 △구축형 솔루션 제공으로 기업 및 고객 정보 보호 가능 △경량화된 LLM 사용으로 비용절감 등이 특징이다.
글로벌 공략도 활발하다. 최근 금융 인공지능(AI) 기업 이노핀, 일본 AI 핀테크 스타트업 알코즈와 3자 협약을 맺고 일본 금융시장 공략에 나섰다. 한컴 자회사 씽크프리는 프랑스 보안기업 에르콤(ERCOM)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 암호화 기술을 적용한 클라우드 오피스 개발로 유럽 시장 공략을 시작했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계속되는 '파리 올림픽' 논란…이번에는 '녹슨 메달'까지 나왔다
- 방시혁-과즙세연 LA 만남에…'열혈팬' 회장 "나 방시혁 아니다"
- '사격 은메달' 김예지, 기자회견 중 실신…의식 회복 후 병원 이송
- 이근, 구제역 성매매 의혹 제기 "증거자료 확보했다"
- 엄마 차 몰래 끌다 '무보험 사고'…아빠는 "물어줄 돈 없다"[기가車]
- 마시던 커피 '환불 요구'…거절 당하자 커피 던진 '손님'
- "남편 너무 뚱뚱해…성관계 하려면 2만원 내라" 요구한 아내, 결국
- 민주 "김경수 복권 '환영'…'국정농단세력' 포함 유감"
- 카페에서 몰래 맥주 '또르르'…항의하니 "말투 거슬린다"
- 인천 전기차 화재, 스프링클러 미작동 이유는 '핵심 밸브 임의 조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