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고독사 예방 추진단’구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고독사 예방 추진단'을 구성해 고독사 예방·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수원시는 8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현수 제1부시장 주재로 고독사 예방 추진단 운영회의를 열고, 고독사 예방 사업 추진을 위한 부서별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고독사 예방 추진단’을 구성해 고독사 예방·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수원시는 8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현수 제1부시장 주재로 고독사 예방 추진단 운영회의를 열고, 고독사 예방 사업 추진을 위한 부서별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김인배 복지여성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독사 예방 추진단은 돌봄정책과·복지정책과 등 11개 과, 4개 구 보건소 등으로 구성된다. 지원단은 4개 구 사회복지과, 44개 동 행정복지센터, 복지관, 정신건강지원센터 등이다.
‘고립과 고독 예방 체계 구축’·‘시민이 참여하는 상호돌봄 사회 구현’을 목표로 ▷고독사 위험자 발굴 및 위험 정도 판단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연결 강화 ▷생애주기별 서비스 연계·지원 ▷고독사 예방 관리정책 기반 구축 등 4개 전략, 45개 과제를 19개 부서에서 추진한다.
추진 과제는 ▷인적 안전망 등을 활용한 고독사 위험군 발굴 ▷지역 주민 간 연결을 촉진하는 지역공동체 공간 조성 ▷생애주기별 통합돌봄 지원 ▷청년 위험군을 위한 정서 및 취업 지원 ▷고독사 예방 법·제도 개선 및 인식 강화 등이다.
수원시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2024년 고독사 예방 시범사업’을 운영한다. 지난 6~7월 중장년 취약계층 고독사위험군 4300여 명을 대상으로 현장 발굴 조사를 했고, ▷IoT(사물인터넷) 기반 안부 확인 서비스 ‘새빛 안부똑똑’ ▷수원새빛돌봄 식사지원서비스 ▷새빛 관계망 프로그램 ▷사망자를 예우하고, 지역 주민의 빠른 일상회복을 돕는 고독사 유품정리 지원 사업을 전개한다.
김현수 제1부시장은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라며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고독사 예방 활동을 하려면 각 부서의 사업을 유기적으로 촘촘하게 연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 부서가 긴밀하게 협력해 고독사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자”고 했다.
fob140@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티어 女BJ와 무슨 일?" 방시혁 美서 찍힌 사진…추측 무성
- ‘수면제 대리처방’ 권진영 후크 대표 집유…“지위 이용해 범행 주도”
- 엄태구 "수입 없던 무명시절 월세 24개월 밀려"
- “냄새가 심하게 난다”…혼자 살던 30대女 숨진 채 발견
- 디카프리오, 26살 여친과 수영 중 '이것'의 습격 받아
- 콘크리트 깔린 60대, 병원 10곳 ‘뺑뺑이’ 끝 숨졌다…유족들 “출혈이라도 잡아줬다면”
- [단독]파리 도착 직후 발목 접질린 안세영…코치진 “가만히 있어라”
- 경찰서 앞 ‘두손 들고’ 지나가는 이상한 女?…경찰관이 구했다
- 배우 한지민, 잔나비 최정훈과 열애중…10세 연상연하 커플
- 안세영 “싸우려는 의도 아냐…협회·팀과 최대한 이야기한 뒤 말할 것”[파리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