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대폭락은 AI 때문?…힘 커지는 알고리즘 매매

박재현 기자 2024. 8. 9. 0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최근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해 세계 주요 증시가 폭락과 반등을 반복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경제 상황이나 경기 지표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볼 수 있지만, 숨은 배경에는 인공지능에 의한 알고리즘 매매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최근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해 세계 주요 증시가 폭락과 반등을 반복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경제 상황이나 경기 지표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볼 수 있지만, 숨은 배경에는 인공지능에 의한 알고리즘 매매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박재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프로그램에 원하는 가격을 입력해 놓고 자동으로 매매하는 단순 알고리즘은 지금도 많은 투자자들이 사용합니다.

[황세운/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가격이 몇백 원 이상 떨어지면 그 가격에 주문을 한다, 지극히 단순한 형태의….]

펀드 등 기관 투자자들이 굴리는 알고리즘은 수십 개 변수가 개입된 초고차방정식입니다.

경제지표, 환율, 증시 등락폭, 실시간 거래량 등을 조합해 매도 매수 타이밍을 판단합니다.

거의 다 미국 경제지표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조건만 맞으면 그때부터 가차 없이 물량을 쏟아내기 시작합니다.

최근 폭락장의 단초가 된 미국 고용지표가 한 예입니다.

[황세운/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미 실업률이) 연초만 돼도 사실 2%대 후반이었어요. 이게 최근 3개월 동안 계속 빵빵빵 이렇게 튄 거란 말이에요. (그걸 알고리즘들이 다 반응을 했겠네요.) 네 그렇죠.]

금융위기에 준했던 지난 5일 8.77% 코스피 폭락도 전문가들은 알고리즘 매매가 촉발한 걸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 엔화 강세로의 급반전 등에 알고리즘은 물량을 쏟아냈고, 연쇄 반응을 일으킨 겁니다.

[이선엽/신한투자증권 이사 : 실제는 경기 침체 아닌데도 불구하고 일단 지표상으로는 그렇게 나오기 때문에 기계는 (매물을) 쏟아내는 그런 형식이 될 수 있다.]

최근 OECD 금융시장위원회는 이런 알고리즘 매매가 군집, 집중화 행동을 일으켜 과한 변동폭을 키울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김학균/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 : 사람의 정성적인 시장에 대한 해석이 아닌, 아주 기계적인 힘이 글로벌 증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AI와 빅데이터 확대에 알고리즘 매매는 2030년에 43조 원 규모까지 늘어날 걸로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 영상편집 : 윤태호, 디자인 : 김규연·장예은)

박재현 기자 repla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