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꼬리 내려야 이쁘다고?"...강아지상 vs 고양이상 눈꼬리, 차이는?
지난 2년간 '성형의 원리' 코너에서 '권하지 않는 성형수술'로 가장 자주 언급했던 수술은 '뒤밑트임' 처럼 눈꼬리를 내리는 수술입니다. '권하지 않는 성형수술들'을 정리한 '100회 특집'까지 포함하면 이 주제를 네 번이나 거듭해서 이야기했습니다.
간단히 다시 설명드리면, 소위 '강아지상'은 눈꼬리가 내려가고 '고양이상'은 눈꼬리가 올라갔다는 통념이 잘못되었다는 것입니다. 아래 두 눈은 실제로 눈꼬리 모양에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눈꼬리는 비슷하지만, 이 두 눈은 매우 다른 느낌입니다.
두 배우의 눈을 나란히 놓고 잘 비교해 보면, 눈꼬리의 느낌을 좌우하는 것이 '눈 앞머리'라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눈꼬리가 올라간 눈'과 '눈꼬리가 내려간 눈'의 차이는 눈꼬리가 아닌 '눈 앞머리'에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눈꼬리가 내려간 느낌을 원한다면, 당연히 눈꼬리 수술이 아닌 '눈 앞머리를 올리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런 내용으로, 눈꼬리 내리는 수술하지 마시라고 여러 번 설명드렸습니다. 그런데, '눈 앞머리를 올리는 수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드린 적이 없어서, 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서도 '눈꼬리를 내리고 싶은데 정말 하면 안 되는지', '눈 앞머리를 올릴 수 있는 수술은 무엇인지'에 대한 문의가 여전히 자주 들어오고 있습니다. 최근 며칠 동안에도 이런 질문들이 보였습니다.
눈 앞머리를 올리기 위해 어떤 수술이 필요한지에 대해 그간 자세히 말씀드리지 않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눈마다 앞머리가 내려간 이유가 다르므로, 필요한 수술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에게 어떤 수술이 필요한지 확인하려면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이전에 또 다른 칼럼에서 말씀드린 적 있지만, 성형외과 상담을 받을 때 '수술명'을 이야기하면 이후의 모든 과정이 그 수술명 안에 갇히기 쉽습니다. 좋은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수술명'이 아닌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의사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 상태와 일치하는지 알 수 없는 짧은 칼럼만 읽고 그 수술명을 기억해 상담받는 것이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의사가 눈 상태를 직접 보고 필요한 수술에 대해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명에 대해 따로 쓰지 않았습니다.
결론을 다시 말씀드리면, 이에 대한 답은 '눈마다 다르니,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입니다.
어찌 보면 너무나 당연하고, 별것 아닌 이유이지만, 그것 때문에 오히려 혼란스러워하시는 분들을 자주 뵙다 보니 간단하게라도 설명드리려 합니다. 눈꼬리가 올라가 보이는 이유는 다양하므로, 눈꼬리가 올라가 보이는 원인을 찾아서 이에 따라 해결해 줘야 합니다. 모든 경우를 다 담을 수는 없지만, 비교적 흔한 예시를 몇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눈썹이 아래로 처져 눈을 누르고, 이 때문에 앞머리 쪽이 가려 보이는 경우엔 '이마 눈썹 거상'으로 눈썹과 이마를 들어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쌍꺼풀 수술로, 눈 앞머리를 가리는 피부를 접어주는 것만으로 개선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과 함께 '앞트임' 혹은 '위트임'으로 몽고주름을 풀어주면 눈앞머리쪽이 떨어지는 느낌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간혹, 이전 쌍꺼풀 수술 시 라인을 너무 높게 잡아 눈꺼풀이 처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땐 쌍꺼풀 라인을 낮추는 것이 도움될 수도 있습니다.
눈을 뜨는 힘이 약할 때는'눈매교정술'로 눈꺼풀이 뜨는 힘을 강화해 눈 앞머리 쪽이 또렷하게 보이도록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눈 앞머리 쪽만 부분적으로 뜨는 힘이 약하다면, 눈 앞머리 쪽만 눈매교정술을 시행해 앞쪽이 더 들리도록 각도를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진들을 보면 '눈꼬리 내리는 수술'을 원하는 마음이 이해되기도 합니다. 눈꼬리가 내려가 보이는 눈은 시원하고 큰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눈꼬리가 내려가서 예쁜 것이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예쁜 라인의 눈에서 눈꼬리가 내려가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라인을 잡지 않고 눈꼬리만 내리면, 예쁘지도 건강하지도 않은 눈이 됩니다.
"눈꼬리를 내려서 예뻐진 사진을 봤어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눈꼬리 내리는 수술로 눈이 예뻐진 듯 보이는 수술 전후 광고 사진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진들을 여기 올리진 못하지만. 검색해 보면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사진들을 잘 보면 대부분, 눈꼬리뿐 아니라 눈의 느낌이 전체적으로 함께 바뀐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눈꼬리를 내려 예뻐진 듯 보이는 광고 사진들에서, 손으로 눈꼬리를 가리고 비교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눈꼬리와 상관없이 예뻐진 눈이라는 것을. 때론, 수술 후 사진만 서클렌즈를 끼고 찍은 광고가 보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수술 후 사진에서만 눈이 충혈되어 있기도 합니다. 눈꼬리를 내려서 눈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의심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원래 눈꼬리는 올라가야 예쁘고 건강한 눈입니다.
눈꼬리가 내려가서 예쁜 것이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예쁜 라인의 눈에서 눈꼬리가 내려가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라인을 잡지 않고 눈꼬리만 내리면, 예쁘지도 건강하지도 않은 눈이 됩니다.
박준규 원장 (parks@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녀 생식기 모두 가져"...어릴 땐 男, 커서는 女의 삶 사는 사람, 무슨 일? - 코메디닷컴
- "관계 후 출혈, 성병같다 했는데"... '이 암'으로 3개월 시한부 선고까지...무슨 일? - 코메디닷컴
- "짜게 먹은 후 하나씩"...바나나보다 칼륨 3배 높은 '이것'은? - 코메디닷컴
- "달릴 때, 빠르게? vs 느리게?"...오래 살려면 '이렇게' 달려라! - 코메디닷컴
- 15kg 뺀 이용식 "집서 '이렇게' 걷고 살 빠져"…혈액순환에도 좋다는데, 뭐? - 코메디닷컴
- “매일 췌장이 망가진다”... 꼭 고쳐야 할 최악의 식습관은? - 코메디닷컴
- "젊어서 안심?" 90년대생...50년대생보다 '이런 암' 2-3배 더 걸려 - 코메디닷컴
- "폐경기인데 생리가 철철"...의사는 나이 탓만, 56세女 결국 '이 암', 무슨 일? - 코메디닷컴
- 168cm에 48kg 진서연...하루 4시간씩 ‘이 운동’ 한다? - 코메디닷컴
- "팔뚝 살 출렁이는 사람 주목!"...팔뚝 뚱뚱하면 '이것' 위험 높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