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싱크탱크’ 동시다발 의원모임...목표는 차기대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당 대표 후보의 연임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친명(친명계) 인사를 주축으로 한 더불어민주당내 대형 의원모임이 줄줄이 창립식을 열고 있다.
김태년 의원을 주축으로 한 당내 최대 연구조직인 '경제는 민주당', 박찬대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대표의원을 맡은 '대전환시대 성장포럼', 5선 안규백 의원이 이끄는 '더 여민 포럼' 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명인사 주축 잇단 창립식 열어
이재명 당 대표 후보의 연임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친명(친명계) 인사를 주축으로 한 더불어민주당내 대형 의원모임이 줄줄이 창립식을 열고 있다. 이 후보가 강조하는 ‘먹사니즘’과 ‘외연확장’ 등과 관련된 주제를 연구하는 이들 모임은 이 후보의 대권 도전 과정에서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달 20일부터 시작된 민주당 전당대회 순회경선 기간 중 40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형 의원모임 3개가 활동을 시작했다. 김태년 의원을 주축으로 한 당내 최대 연구조직인 ‘경제는 민주당’, 박찬대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대표의원을 맡은 ‘대전환시대 성장포럼’, 5선 안규백 의원이 이끄는 ‘더 여민 포럼’ 등이다.
여기에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에 도전 중인 전현희 의원이 주도하고 의원 20여명이 함께하는 ‘좋은정책 포럼’은 이날 출범식을 갖고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매머드급 의원단을 갖춘 이들 모임 외에도 이 후보가 당 대표 연임 도전을 공식화하며 어젠다로 제시했던 ‘먹사니즘’ 구현을 목표로 하는 경제정책 연구 모임들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6일 출범한 ‘경제는 민주당’에는 170명의 민주당 현역의원 중 84명이 참여한다. 이 모임은 21대 국회에서 이 후보 주도로 설립했던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를 재출범한 형태로, 향후 2026년 지방선거와 2027년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경제정책 발굴의 핵심 조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는 민주당’은 8월 한 달 동안 매주 1회씩 여름 경제캠프를 진행하고, 9월 정기국회부터는 경제정책 발표와 법안 발의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친명 핵심이자 당 대표 직무대행을 수행 중인 박 원내대표는 ‘대전환시대 성장포럼(성장포럼)’과 ‘중산층 강화와 경제 성장을 위한 조세·재정 및 통화·금융 정책연구회(중산층 정책연구회)’를 이끌고 있다. 50여명의 의원이 산업정책에 대해 논의하는 성장포럼은 이 후보가 강조하는 ‘에너지고속도로’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 관련 논의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국세청 차장 출신 임광현 의원이 박 원내대표와 함께 대표의원을 맡은 중산층 정책연구회는 상속세·종부세·금투세 등 관심도가 높은 경제 핵심 이슈들을 다룬다. 이 모임은 10여명의 경제 전문가 출신 의원이 참여하고 있어 이 후보의 외연확장 정책 기조 설정에 강한 영향력을 끼칠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안 의원이 이끄는 ‘더 여민 포럼’에는 김교흥·김병주·전현희 등 친명계 의원을 포함한 약 40명의 인사가 참여한다. 안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무도함이 극에 달해있다”며 “그 속에서 민주당이 정권을 창출하는 데에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더 나은 우리 당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표 정책인 ‘기본사회’를 내세운 ‘기본사회 포럼’과 이 후보와 같은 단체장 출신 의원들로 구성된 ‘목민포럼’도 주목받고 있다. 박주민 의원이 이끄는 기본사회 포럼에는 조정식·추미애·정성호 의원 등 친명 핵심 중진 의원이 다수 참여하고, 목민포럼에는 이 후보가 창립 멤버로 이름을 올렸던 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의원 19명이 활동하고 있다. 양근혁 기자
y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태구 "수입 없던 무명시절 월세 24개월 밀려"
- '마약 투약 실형 위기' 유아인, 부친상
- 디카프리오, 26살 여친과 수영 중 '이것'의 습격 받아
- '김우빈과 열애' 신민아, 결혼 준비?…깜짝 웨딩 드레스 자태
- [단독]파리 도착 직후 발목 접질린 안세영…코치진 “가만히 있어라”
- “치킨 먹고 배탈 나서 응급실행” 환불 요구…보내준 사진 봤더니 ‘황당’
- 안세영 “싸우려는 의도 아냐…협회·팀과 최대한 이야기한 뒤 말할 것”[파리2024]
- “18살 연상 아내가 폭행” 함소원 남편 ‘가정폭력’ 주장하더니…수시간 만 “오해“
- BTS슈가 '사건 축소' 논란…'음주 스쿠터'인데 킥보드라고?
- 이동국 딸 재시, 美 패션 명문대 합격…"홈스쿨링으로 이뤄낸 성과"